강좌

시놀로지 나스 설치후 꼭 해야할 기본설정 세 가지

줄루™ 2015. 2. 27. 21:31

요즘은 개인적인 자료를 보관 및 활용하기 위해 나스(NAS)를 가정에서 사용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 추세인데요. 저 역시 늦둥이 공주님 육아를 시작하면서 늘어난 사진과 동영상을 보관하고 관리하기 위해 IPTIME NAS3를 구입해 처음으로 집에서 나스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식구들이 하나 둘 나스의 활용성에 눈을 뜨기 시작했고 급기야 사용자가 급증(??)하다 보니 아이피타임 나스로는 답이 나오질 않더군요.


아이피타임 나스 성능은 그럭저럭 쓸만했지만 나스를 나스답게 사용하기에는 아직 부족함이 있어서 결국 나스를 교체하기로 결정하고 고민한 끝에 시놀로지 나스로 갈아타게 되었는데요. 역시나 나스 전문기업에서 만는 제품이어서 그런지 나스 운영체(DSM)가 정말 탄탄하고 알찬 기능들로 꽉찬 멋진 나스라는 것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특히 워낙 많은 기능들이 숨어있어서 제대로 시놀로지 나스를 사용하려면 꽤 많은 설정 작업들은 해주어야 하는데 그 중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시놀로지 나스 설치 후 반드시 해야 할 설정 세 가지를 정리 해 보았습니다. 



시놀로지 나스 설치 후 꼭 해야 할 기본설정



첫째, 어드민 계정 비밀번호 등록하기


시놀로지 나스를 처음 설치하면 관리자 계정(admin)에 비밀번호가 없는 상태여서 별도의 비밀번호 없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어드민 계정은 나스의 모든 관리 권한을 가진 매우 중요한 ID로서 공개 운영전에 반드시 변경해야 나스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min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사놀로자 나스 관리자 화면(DSM)의 우측 상단의 계정 설정 메뉴를 클릭한 한 후 서브메뉴에서 설정을 클릭 해 줍니다.


admin 계정에 사용할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가급적 특수문자와 섞어서 어렵게 만들어 주세요. 이제 관리자 아이디에 새로운 비밀번호가 변경되었으니 시놀로지 나스의 진정한 소유자가 된 것입니다.



둘째, 외부에서 접속가능하도록 DDNS 설정하기


나스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이 연결되어야 하고 IP주소를 부여받아야 해당 IP로 연결을 통해 나스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은 유동IP로 IP가 수시로 바뀌기에 변경된 IP를 확인하지 못하면 나스에 접속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가 바로 DDNS서비스 입니다.


관리자 메뉴중 제어판을 선택하신 후 외부 액세스를 선택하여 실행합니다.


* DDNS (Dynamic Domain Name System) 는 수시로 변경되는 유동IP를 정보를 확인하여 자동으로 특정 도메인을 통해  연결 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외부 액세스 메뉴 중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DDNS를 등록합니다.


DDNS 등록시는 가장 먼저 어떤 DDNS 서비스를 사용할 지 고른 후 호스트 이름(영어)를 정하시고 메일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제 드디어 DDNS를 통해서 외부에서도 인터넷을 통해 시놀로지 나스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셋째, 시놀로지 앱을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퀵코넥트 설정하기


위에서 설명한 DDNS 주소를 통해서 시놀로지 나스에 접속이 가능하지만 도메인은 꽤 길어서 번번히 입력할 때 다소 귀찮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놀로지는 고객이 조금 더 편리하게 나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시놀로지가 배포한 앱을 이용 할 때는 DDNS 대신 퀵코넥트 ID만 입력하여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에서 퀵코넥트를 실행 합니다.


먼저 퀵코넥트 활성화를 해준 후,


퀵코넥트 ID를 정해줍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이제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앱에서 나스에 접속시 긴 도메인 대신 퀵코넥트 ID만 입력하여 편리하게 나스에 접속이 가능해 집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이번에 소개한 시놀로지 나스 기본설정 세가지는 나스를 사용하기 위해 보안을 설정하고 연결을 시켜준 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꼭 필요한 설정이니 시놀로지 나스를 처음 설치하셨다면 꼭 챙겨서 설정하신 후 시놀로지 나스의 강력한 성능을 제대로 활용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