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지도 200% 활용법, 마이맵기능으로 여행계획 알차게 짜보기
여행을 준비할 때 가장 고민 되는 것이 여행지 동선을 짜는 일 입니다. 최적의 동선을 짜야 이동하면서 허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낯선 여행지에서 헤매지 않을 뿐더러 가보고 싶은 곳을 빠짐없이 가볼 수 있으니까요.
문제는 여행지에 대한 지리에 익숙하지 않는 경우, 특히 해외여행을 계획중이라면 여행지 동선을 짜는게 사실 쉽지가 않습니다. 아마 해외 배낭여행이나 국내 여행 계획을 짜보신분들은 공감하실텐데요. 이제 이런 고민은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구글지도의 마이맵 기능을 활용하면 아주 쉽게 여행동선을 확인하여 여행계획을 짤 수 있답니다.
구글지도의 마이맵 활용법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 구글 지도에 접속합니다.
왼쪽 상단에 메뉴 버튼을 클릭 해 줍니다.
1. 마이맵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여야 합니다.
2. 익스플로러 또는 파이어폭스로도 가능하지만 구글 서비스는 크롬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구글 맵 메뉴 중 마이맵(My Map) 메뉴를 선택하여 줍니다.
마이맵 메뉴에서 하단에 Create Map 메뉴를 클릭 해 주세요.
새로운 마이맵이 생성 되었습니다. 새로 생성된 마이맵이라 이름이 없으니 이름을 클릭해서 변경해 줍니다.
마이맵 이름을 정해 주세요. 필자는 <제주도여행>으로 정해보고 제주도 여행계획을 짜보았습니다.
마이맵 명칭 변경이 완료 되었다면 메뉴에 ADD Layer를 클릭해 줍니다. 레이어는 쉽게 카테고리처럼 이해 하시면 됩니다.
레이어는 필요한 만큼 추가하시면 됩니다.
보통 여행지에서 중요한 것이 숙소, 식당, 여행지이니 3개 정도 레이어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레이어도 알아보기 쉽게 이름을 바꿔줍니다. 레이어 이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우측에 설정 메뉴가 보여집니다. 설정 메뉴를 클릭하여 rename this layer를 선택합니다.
필요한 레이어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필자는 첫번째 레이어를 <숙소>로 변경해 보았습니다. 나머지 레이어 이름도 변경해 주세요.
레이어 이름까지 변경 했다면 이제 원하는 레이어를 선택해 주세요. 먼저 <관광지> 정보를 추가해 보기위해 관광지 레이어를 선택하였습니다. 선택된 레이어 왼쪽에는 파란색의 바가 활성화 됩니다.
이제 검색창에서 원하는 관광지 이름을 검색합니다. 제주도에서 빠질 수 없는 성산일출봉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을 하면 검색한 장소 이름이 마이맵 메뉴에 표시 됩니다. 검색 한 장소를 마이맵에 추가하기 위해서는 장소명에 마우스를 올려 놓습니다.
장소명 우측에 더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면 현재 활성화 된 관광지 레이어에 자동으로 추가가 됩니다.
관광지 레이어에 성산일출봉이 추가되었죠, 좀더 쉽게 분류해보기 위해 장소 핀의 색상과 모양도 바꿀 수 있습니다. 등록된 명칭에 마우스를 올려 놓습니다.
명칭 우측에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원하는 핀 컬러와 모양으로 선택해 줍니다.
최종적으로 완성한 제주여행 마이맵입니다. 노란색은 숙소, 파란색은 맛집, 초록색은 가보고 싶은 관광지입니다. 모든 정보를 구글지도를 통해 한눈에 볼 수 있으니 여행 동선을 아주 쉽게 짤 수 있답니다.
다음주에는 제주도 여행을 5월즈음에는 일본 배낭여행을 계획중인데요. 이번 여행은 구글지도의 마이맵기능으로 아주 알찬 여행계획을 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행을 계획중인 분들이라면 이제 구글지도와 함께 꼼꼼한 여행계획을 준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