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폰5 iOS6.1 탈옥후 시디아(Cydia) 설정하기

강좌

by 줄루™ 2013. 2. 6. 21:17

본문

아이폰을 탈옥하면 딱 하나 설치되는 앱이 바로 Cydia이다. Cydia는 탈옥된 아이폰의 사령탑 역활을 해주기에 탈옥 아이폰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Cydia(시디아)는 기본적으로 탈옥폰의 앱스토어(??)와 같은 역활을 해주어 Cydia를 통해 추가 앱을 설치하여 정상 아이폰에서는 제한되어 사용할 수 없는 다양한 기능을 확장하여 사용할 수도록 해주는 중요한 역활을 해주기에 Cydia를 잘 다루어야 탈옥폰을 제대로 쓸 수 있답니다.

그래서 탈옥을 하고 나면 이른바 안정화라는 말로 Cydia를 설정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솔직히 이건 아이폰 초기시절 탈옥이 꽤나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했기에 만들어진 표현일뿐 실제는 Cydia를 제대로 쓰기위한 단순 설정작업일뿐 안정화하곤 거리가 멀답니다. 


어째꺼나 저째꺼나 탈옥을 성공하셨다면 Cydia를 통해 다양한 앱을 설치하여 탈옥된 아이폰을 강력하게 쓰셔야 하겠죠. 그래서 탈옥 후 Cydia를 처음 실행한 후 설정해야 하는 내용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이폰 탈옥에 성공하면 홈화면에 Cydia가 설치되어 집니다. Cydia는 탈옥된 아이폰의 사령탑과 같은 역활을 하니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초기에 몇가지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Cydia를 처음 실행하면 당신이 누구냐고 묻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해도 무관하지만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신다면 USER(사용자)를 선택하여 주세요.


사용자 선택이 완료되면 Cydia 초기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초기 화면은 얼핏 봐도 앱스토어와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cydia는 합법적(??) 성격을 가지고 있기에 자체적으로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앱을 그리 많이 가지고 있지 않아 탈옥폰에 필요한 추가앱을 보유한 파일서버에 연동을 해주어야 비로소 탈옥 아이폰에 필요한 원하는 앱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설정해주어야 하는 것이 바로 파일서버를 등록해 주는 일이죠.!! 하단의 Manage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Manage 항목에는 패키지,소스,스토리지 3개의 메뉴가 제공되는데 파일서버를 추가하기 위해 소스를 선택해 줍니다.


소스 항목에는 앱을 제공하는 기본 파일서버이 보입니다. 여기에 파일 서버를 추가하기 위해 상단에 Edit 버튼을 선택합니다.


Edit 상태에서는 기존에 등록한 서버 정보를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새로 등록을 해야 하니 ADD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파일서버 주소를 입력하도록 나옵니다. 아래에 있는 파일 서버 주소를 전부 순차적으로 추가하셔도 되고 하나만 추가하셔도 무방합니다. (여러 서버를 등록하는 것이 좀 유리합니다. 특정서버가 다운되어도 다른 서버에서 파일을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이죠.)


http://cydia.hackulo.us <=거의 원조 소스 인데 지금은 서버가 죽은 듯 합니다.

http://repo.hackyouriphone.org <= 추천

http://sinfuliphonerepo.com

이외에도 'cydia 소스'로 인터넷 검색을 하면 많은 서버주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소스 주소를 추가하면 해당소스 URL이 정상적인지 확인 합니다. 서버가 죽었거나 URL오류가 있다면 등록되지 않습니다.


소스서버가 정상으로 확인 되었다면 저작권에 관한 주의사항을 보여주고 최종 설치 여부를 확인합니다. 양심에 찔리시면 Cancel을 난 상관없이 탈옥 소스를 써야 겠다 싶으면 Add anyway를 선택합니다.


소스 추가가 최종 승인하면 이후에는 알아서 필요한 파일들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Return to Cydia가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 선택해 주세요.


다시 소스 목록으로 돌아오면 방금 추가한 파일서버 소스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비로서 탈옥 된 아이폰에 필요한 앱을 찾아서 설치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이제 부터는 앱스토어 사용하듯이 검색기능을 이용하거나 Section (카테고리)을 통해 필요한 앱을 찾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소위 안정화 과정이라고 하는 것은 Cydia 에서 파일서버소스만 추가만 해주면 끝나는 것입니다. 다만 이후에 Cydia를 통해서 설치하는 앱들은 그야말로 아이폰을 정말 자기 마음대로 변경하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기에 자칫 검증되지 않은 앱을 설치함으로 인해 이른바 벽돌폰이 되기도 하여 검증된 앱만 소개하면서 안정화라고 한 것인데요.


아이폰 탈옥이 그야말로 막아논 기능 제대로 써보려고 하는 것이니 만큼 이것 저것 설치해보고 혹시 벽돌되어도 DFU 복원으로 초기화도 가능하니 이제부터 아이폰에서 무언가 새로운 기능이 필요하다 싶으면 Cydia에서 검색해보시고 설치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