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11월 7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상당히 많은 업데이트를 하셨을 것 같은데요. 구글에서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의 공식 출시에 맞춰 구글이 제공하는 주요 앱들의 업데이트 버전을 일시에 제공하면서 벌어진 일인데요.
▲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이 탑재된 넥서스6
Gmail , 구글드라이브, 구글한국어입력기, 구글지도, 유투브등 다양한 구글앱이 동시에 업데이트 되다보니 과연 어떤 변화가 있기에 이렇게 일시에 업데이트를 했을까 궁금하여 꼼꼼하게 살펴보았는데요.
가장 먼저 스마트폰에서 메인키보드로 사용중인 구글한국어입력기 (구글 한글키보드)에는 어떤 기능과 변화가 있는지 확인해 보니 제스처 타이핑 기능과 머티리얼(Material) 테마가 추가 되었다고 공지가 되어있더군요.
키보드의 제스처 기능은 이미 존재하는 것으로 크게 흥미가 없었지만 테마는 상당히 관심이 가더군요. 그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에 적용된 디자인이 바로 머티리얼(Material) 디자인이기 때문이죠.
아직 실제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의 기본 디자인인 머티리얼 디자인을 실제 보지 못했기에 무척 궁금하여 기존 디자인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바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먼저 기존 구글한국어입력기의 디자인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제공되는 제조사 키보드와 큰 차이는 없지만 조금은 더 깔끔하게 정돈 된 느낌이 드는 키보드 디자인과 스와이프 기능이 편리해서 메인키보드로 사용하고 있어 어떻게 디자인이 변화 되었을지 무척 궁금하여 바로 적용해보았더니,
와우!! 키보드 테마 디자인이 정말 깔쌈!! 구글한국어입력기가 완전히 달라진 모습으로 변했더군요.
멋지게 바뀐 구글한국어입력기를 테스트 해보니 단순히 디자인만 변경 된 것이 아니더군요. 기존 키보드와 달리 키간이 없는 형태의 키보드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각각의 키보드 캐릭터 마다 터치 영역이 더 넓어져 예전 키보드에 비해 입력시 오타가 많이 줄어들 것 같더군요. 단 이번 업데이트에 추가된 제스처 기능은 조금 적응이 필요해 보이더라구요.
다음은 Gmail입니다. 가장 큰 변화 역시 디자인의 변화 그리고 외부메일 기능이 대폭 강화된 점이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인 것 같습니다.
Gmail을 실행해 보니 새롭게 변경 된 디자인과 내용을 살펴볼 수 있도록 간단한 프리뷰를 제공해 주네요. 직접 살펴보면 될 것 같아 통과~!!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된 외부메일 확장기능을 통해 다양한 외부메일을 확인하거나 또는 메인계정으로 사용하여 메일을 보내고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달라진 점입니다. 앞으로 한메일이나 네이버 메일을 사용하는 분들도 Gmail을 통해 메일을 사용하면 매우 편리할 것 같네요.
간단한 설정안내를 확인 후 새로운 머티리얼 디자인의 Gmail 메인화면이 드디어 눈 앞에 펼쳐졌습니다. 상당히 미니멀리즘한 디자인으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된 디자인이 스마트폰이 사용자에게 어떻게 정보를 전달할까를 정말 잘 고민했다는 흔적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슬라이드 메뉴를 통해 직관적으로 메일 기능을 콘트롤 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더욱 높은 사용성을 전달해주기까지 하여 아 이것이 바로 롤리팝이 추구 하고 있는 머티리얼 디자인의 기본 방향이구나하는 것을 느꼈는데요.
이번에 일괄적으로 업데이트된 구글앱을 하나씩 살펴본 결과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의 핵심인 머티리얼 디자인이 사용자들에게 어떤 감동과 사용성(UX)을 전해줄 지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다보니 더더욱 안들로이드 5.0 롤리팝 업데이트가 국내 스마트폰에 빨리 적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