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스(NAS)용 하드디스크 구매시 고려해야 할 사항

강좌

by 줄루™ 2015. 3. 8. 15:09

본문

 IT기술의 발달로 개인이 보관해야할 디지털콘텐츠의 양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저장장치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다양한 저장장치가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PC에 직접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USB메모리, 하드디스크, SSD등이 주류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네트웍을 기반으로 한 물리적 저장장치인 나스(Network Attached Storage, NAS)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불과 2-3년 전만 해도 나스장비는 주로 회사나 전문가들만 사용하는 장비로 인식되었지만 최근 들어 가정용 나스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개인사용자들의 나스 사용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필자 역시 가족들과 함께 개인자료를 저장하고 공유하기 위해 가정용 나스인 시놀로지 DS215J를 얼마전에 설치하였는데 나스를 구입하여 설치할때 나스 장비의 성능 고려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스에 사용할 하드디스크를 어떻게 선택 하느냐 일 것 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일반 하드디스크 보다 비싼 나스 전용 하드디스크까지 등장하여 선택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는데요. 나스에 사용할 하드디스크 선택시 성능은 어떻게 선택하고 또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 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인터페이스 확인하기


인터페이스란 나스와 하드디스크 기기간의 데이타 전달방식을 이야기 하는 것 입니다. 과거에는 IDE 방식 또는 SCSI 방식의 하드디스크가 주류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SATA 방식이 적용된 하드디스크가 주류를 이루면서 SATA 이외에 다른 방식을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하드디스크를 찾아보기가 어려울 정도이죠. 



그만큼 대중화 되어있는 방식으로 SATA 역시 발전을 통해 현재는 고속전송이 가능한 SATA3와 e-SATA까지 출시되었기에 하드디스크 선택시 자신의 나스 장비가 지원하는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 방식을 확인하고 이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하드디스크 RPM의 선택 


RPM은 분당회전속도로 일반적인 데스크탑용 HDD는 대부분 7200rpm의 회전속도를 갖춘 성능의 하드디스크가 대부분이고 노트북 또는 외장하드디스크로 사용되는 2.5인치 하드디스크는 5400rpm으로 데스크탑용 하드디스크 보다 느린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RPM이 높을수록 데이타를 빠르게 읽고 빠르게 기록할 수 있어 더 우수한 성능을 내주지만 회전이 고속 일 수록 진동 및 소음 증가 그리고 전력소비가 늘어나는 반대급부가 생깁니다.


나스는 여러 사람이 사용하게 됨으로 그만큼 많은 데이타를 동시에 처리해야 하니 나스에 사용 될 하드디스크는 빠르게 데이타를 처리해줄 수 있는 7200rpm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고르는 것이 맞긴 한데 일반적으로 1개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할때는 잘 느끼지 못 하지만 나스장비에 여러개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게 되면 진동, 소음, 전력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래서 보통 1-2개 정도의 하드디스크를 나스에 사용한다면 일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여도 무방 하지만 3개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나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나스에 최적화된 가변RPM이 적용 된 전용하드디스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주) 나스용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도 고정 RPM 제품과 가변 RPM 제품이 있는데 가급적 가변 RPM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최근에는 일반 하드디스크도 가변 RPM이 적용된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니 고려해 보세요.




하드디스크 버퍼 용량 고려


하드디스크 버퍼는 컴퓨터로 따지면 메모리와 비슷한 역활을 해줍니다. 버퍼가 높은수록 효율성이 좋은 것은 당연한 것이니 나스용 하드디스크라면 최소 32MB 이상의 버퍼용량을 가진 하드디스크를 고르시고 하드디스크 용량이 2테라 이상의 대용량인 경우에는 가급적 64MB 이상의 버퍼용량을 가진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MTBS로 내구성을 확인하라


MTBS란 Mean Time Between Failures 의 약자로 통상 하드디스크의 내구성을 나타내는 시간입니다. 일반 데스크탑 하드디스크의 경우 보통 500,000시간의 MTBS 내구성을 가지고 있고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나스 전용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는 두배 높은 1,000,000시간의 MTBS를 제공합니다. 


나스 전용 하드디스크의 경우 데이타 보존에 촛점이 맞춰졌기에 일반 하드디스크에 비해 물리적인 안정성이 더 높게 설계되었고 이런 이유에서 나스전용 하드디스크가 일반 데스크탑 하드디스크보다 가격이 30%이상 비싼 이유기도 합니다.

  


그럼 가정용 나스에 꼭 나스전용 하드디스크를 선택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선택하세요. 


개인적으로 IDC에 서버를 10년 넘게 운영하고 있고 서버에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 역시 일반 데스크탑 하드디스크이지만 보통 4년 이상 아무 이상없이 잘 사용할 수 있었기에 꼭 나스장비에 나스전용 하드디스크를 써야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가정 환경과 IDC 환경은 조금 달라서 가급적이면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지 않는다면 물리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나스 전용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나스가 정말 중요한 역활을 하는 기업이나 상용서비스 목적이 아닌 일반적인 가정용도로 사용할 계획이라면 굳이 나스 전용 하드디스크가 아니어도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나스에 사용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할 때 스토리지 용량이 아주 크거나 여러개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경우라면 나스 전용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보통 2베이 이내로 구성되는 가정용 나스 장비에 사용 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할 경우에는 그동안 사용하였던 일반 데스크탑의 하드디스크를 선택하여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꼭 나스를 사용한다고 값비산 나스 전용 하드디스크 구매할 것이 아니라 사용목적 및 나스 운영 상황에 따라서 합리적인 선택이 하는 것이 중요하니 나스용 하드디스크를 고려할때는 여러가지 꼼꼼하게 비교하고 따져보고 구입하시는 것이 바로 현명한 소비가 아닐까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