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가 벌써 2,500만이나 되다보니 이제 거의 모든 분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면서 덩달아 늘어난 것은 바로 무선공유기입니다. 이젠 어느 곳을 가도 무선인터넷이 사용 가능할 정도로 정말 많은 무선공유기들이 설치되고 있는데요.
통신사가 제공하는 WiFi 무선공유기 덕도 있지만 근래에는 왠만한 상업시설에는 방문하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무선공유기를 사용하는 매장이 늘면서 무선인터넷 사용이 더 편리해 지고 있습니다.
물론 어딜가도 무선공유기를 쉽게 검색할 수 있지만 모든 무선공유기를 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통신사 WiFi는 당연히 가입자만 사용가능하도록 보안설정이 되어있고 개인이나 사업장에서 제공하는 사설공유기 역시 무분별한 접속을 방지하기 위해 대부분이 보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선공유기에 보안암호를 사용하면 무분별한 접속을 줄일 수 있지만 반면 실제 사용을 해야 하는 고객은 무선인터넷을 사용하기위해 접속설정을 하여야 하여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스마트한 세상에 좀 더 편리하게 무선인터넷 접속을 할 수 없을까? 방법은 찾는 분들께 QR을 이용하여 무선인터넷을 간단하게 접속 할 수 있는 WiFi 접속 QR 코드를 만들고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와이파이 (WiFi) 자동접속 QR코드를 만들어보자
스마트폰의 QR Scan을 통해 Wi-Fi 접속이 가능한 QR 코드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QR 코드를 만들어 주는 웹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스마트폰의 앱을 이용하여 wifi 접속 QR code 생성이 가능합니다.
Wi-Fi 접속용 QR Code를 생성하는 방법은 웹이나 앱이나 비슷하니 이번 강좌는 안드로이드용 앱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구글마켓에서 와이파이 QR코드 생성기 를 검색하여 앱을 설치하여 줍니다.
와이파이 QR코드 생성기를 설치한 후 실행해 주세요. 구글 마켓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와이파이 QR코드 생성기는 오직 와이파이 접속용 QR코드만을 만들 수 있기에 메뉴가 상당히 심플합니다.
접속설정을 원하는 무선공유기의 SSID(AP 이름)와 접속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접속 비밀번호 입력이 완료되면 아래에 비밀번호 암호화 방식을 선택해 줍니다.
공유기에 설정한 접속비밀번호 암호화 방식을 선택하여 줍니다.
공유기 접속에 필요한 모든 데이타가 입력되었다면 생성버튼을 클릭하여 주세요. 바로 무선공유기 접속용 QR코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생성된 이미지는 저장하여 보관할 수 도 있고 공유하기를 통해 외부로 전송할 수 도 있습니다.
일단 출력을 해야 필요한 곳에 붙힐 수 있으니 상단 우측에 공유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공유하기 항목 중 Gmail을 선택합니다. (다른 메일 사용하시면 사용하는 메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신자와 제목을 간단히 입력하고 메일 전송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일에 800 x 800 pixel의 와이파이 접속용 QR코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다운 받으셔서 적당한 크기로 조정하시어 인쇄하여 부착하시면 사용자들은 QR코드 스캔만으로 지정된 무선공유기에 접속하여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WIFI 자동접속 QR코드를 스캔해서 무선공유기에 접속해 보자
이제 와이파이 자동접속이 가능한 QR코드를 만들었으니 어떻게 사용가능한지 확인해 보아야 겠죠.
안타깝지만 와이파이 자동접속 QR코드를 인식하여 접속을 가능하게 해주는 QR 스캐너가 그리 많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와 아이폰 사용자들이 와이파이 자동접속 QR코드를 사용할 수 있는 QR스캐너 앱을 각각 추천 드릴까 합니다.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추천 앱 : 바코드 스캐너
바코드 스캐너는 바코드 및 QR코드를 인식할 수 있는 앱으로 상당히 빠르고 안정적인 코드 인식이 가능한 추천 스캐너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쿠루쿠루보다 더 다양한 QR 코드 인식 및 대응 처리가 가능합니다. (쿠루쿠루는 와이파이 QR은 텍스트 파일로 인식되어 자동 접속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바코드 스캐너를 통해 와이파이 접속 QR코드를 스캔해 주세요.
바코드 스캐너는 QR코드 내용을 인식되면 와이파이 접속용 QR의 경우 접속연결을 버튼을 표시해 줍니다.
하단에 네트워크에 연결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와이파이 접속이 완료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_^
☞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추천 앱 : Qrafter
앱스토어에서 Qrafter를 검색하여 설치하여 줍니다. Qrafter 는 QR code 전용앱이지만 스캔과 생성을 할수있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Qrafter를 통해 와이파이 접속 QR을 스캔하면 접속정보를 보여 줍니다. 아이폰은 OS보안문제로 바로 네트웍 접속을 할 수 없고 표시된 정보중 접속비밀번호를 클립보드에 복사하여 네트워크 접속 설정시 비밀번호를 붙혀넣기 하는 방식으로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에 저장된 비밀번호를 네트워크 접속 설정에서 붙혀넣기 하시면 됩니다.
아이폰은 사실 편리성은 떨어져서 아이폰 사용자는 QR코드를 통한 무선인터넷 접속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QR스캐너를 테스트 해보았지만 가장 편리한 것이 Qrafter 앱이라 소개하긴 하지만 아이폰에서도 직접 접속설정이 가능한 QR스캐너가 있다면 많은 제보 부탁 드립니다.)
QR코드는 바코드와 달리 많은 데이타를 저장할 수 있어 정말 다양하게 활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린 와이파이 자동접속용 QR코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아이폰 사용자들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점은 상당히 아쉬운 점이지만 다른 매장과 조금이라도 차별화를 하고 싶으시다면 이젠 QR코드를 이용해 와이파이 접속을 편리하게 이용해 보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