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드론 및 모형항공기 비행가능지역 브이월드맵으로 간편하게 확인

취미

by 줄루™ 2015. 7. 22. 00:05

본문

드론 보급이 늘면서 이제는 취미로 드론을 즐기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 단순히 취미라고 생각하고 드론을 아무곳에서나 비행하다가는 최악의 경우 형사처벌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아직 대한민국은 분단국가라는 현실속에 놓여 있고 이와 관련하여 국가안보에 필요한 항공 규제들이 존재하고 있기때문입니다.


특히 국내에서 규제하고 있는 항공관련 규제는 우리들이 흔히 생각하는 비행기나 헬리콥터등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취미로 즐기는 무선모형 비행기 및 무선 모형헬기 그리고 드론까지 규제 대상에 포함하고 있어 꼭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야 하는데요.


취미라 할지라도 무선모형 비행기,헬기,드론 등 무인비행장치를 비행하고자 할때는 아래의 조종자 준수사항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 조종자 준수사항 (항공법 제23조, 시행규칙 제68조) >

 ㅇ 이 내용은 장치 무게, 비행 목적(취미용․사업용)에 관계 없이 무인비행장치를 조종하는 사람 누구에게나 적용된다. 


△ 비행금지 시간대 : 야간비행 (* 야간 :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

△ 비행금지 장소  

  (1) 비행장으로부터 반경 9.3km 이내인 곳

    → “관제권”이라고 불리는 곳으로 이착륙하는 항공기와 충돌위험 있음 

  (2) 비행금지구역 (휴전선 인근, 서울도심 상공 일부)

    → 국방, 보안상의 이유로 비행이 금지된 곳

  (3) 150m 이상의 고도

    → 항공기 비행항로가 설치된 공역임

  (4) 인구밀집지역 또는 사람이 많이 모인 곳의 상공 (* 예 : 스포츠 경기장,각종 페스티벌 등 인파가 많이 모인 곳) 

    → 기체가 떨어질 경우 인명피해 위험이 높음 

ꁾ 비행금지 장소에서 비행하려는 경우 지방항공청 또는 국방부의 허가 필요(타 항공기 비행계획 등과 비교하여 가능할 경우에는 허가)


△ 비행금지 행위 

  - 비행 중 낙하물 투하 금지, 조종자 음주 상태에서 비행 금지

  - 조종자가 육안으로 장치를 직접 볼 수 없을 때 비행 금지 (* 예 : 안개․황사 등으로 시야가 좋지 않은 경우, 눈으로 직접 볼 수 없는 곳까지 멀리 날리는 경우)


특히나 주의하여야 할 사항은 비행금지장소에서 무인비행장치를 운행하는 행위인데 문제는 일반인들이 어느 지역이 비행금지장소인지 확인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어 충분한 주의를 하지 못하면 억울하게 범법자가 되어 처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브이월드 지도를 통해 쉽게 항공금지구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브이월드를 통해 간편하게 항공금지구역을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브이월드 에 접속하여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지도선택 메뉴를 클릭합니다.


지도 선택 항목 중 교통/항공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메뉴의 서브메뉴가 펼쳐집니다.


필요한 항목만 클릭하면 관련된 항공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항공금지구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항목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가장 먼저 왼쪽 항목 중 비행제한 구역을 선택하면 우측 지도에 연두색으로 영역이 표시가 됩니다. 비행제한구역이니 당연히 이곳에서 어떠한 비행장치를 운행하면 안되겠죠.


다만, 비행제한구역의 경우에는 해당기관(공역을 담당하는 기관)에 사전 비행허가를 맡고 비행이 가능하긴 하지만 이게 엄청 귀찮은 일이라 이 구역은 피하시는게 더 편리하게 취미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비행금지구역을 선택하면 우측지도에 빨간영역으로 표시가 됩니다. 이 구역은 말 그대로 비행금지구역이라 이 구역에서 무인비행장치를 공중에 띄우시면 상당히 강력한 처벌을 받습니다. 특히 아무리 작은 드론이라도 비행하다가 적발되면 벌금처분을 받을 수 있으니 진짜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관제권을 선택하면 우측 지도에 공항을 중심으로 영역이 표시가 됩니다. 이 구역은 항공기와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무인비행장치 비행을 규제하는 곳이라 각별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선택한 항목을 유지한 상태로 지도를 확대하여 확인할 수도 있고,


더 자세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내가 무인비행장치를 비행하고 싶은 장소를 검색하면 해당 지역이 비행제한구역인지 아닌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로 연세대학교를 검색해보니 빨간색으로 비행금지구역으로 확인이 되니 이곳에서는 당연히 취미로 드론을 날릴 수 없겠죠!!


기존에 무선모형비행기(헬기)를 취미로 즐기시고 있는 분들 그리고 드론을 새로 구입해 한 번 날려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꼭 브이월드에서 제공하는 항공금지구역을 확인하시어 안전한 취미생활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