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8 실패이후 후속으로 출시한 윈도우10이 소비자들에게 꽤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윈도우10의 인기몰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기존에 자신들의 기득권을 버리기 위해 많은 것을 포기하고 괄목할 만한 변화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인정받고 있는데요.
여러 변화 중 가장 큰 변화는 소형기기에 OS를 무료로 배포하는 것 그리고 그동안 마이크로소프트가 주력으로 밀었던 독불장군 웹브라우저인 익스플로러를 버리고 웹표준화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엣지 브라우저를 탑재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입장에서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화를 선택한 것은 칭찬할만한 일이지만 여전히 그 변화 속에서 버리지 못하는 소소한 기득권이 존재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엣지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 공급자가 마이크로소프트의 빙(bing.com)으로 기본 설정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야 좋은 검색결과를 보여준다면 어떤 검색엔진을 사용하여도 무방하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빙은 그야말로 빙신 같은 검색결과를 내주어 검색엔진으로서의 신뢰도는 바닥이라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 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웹브라우저 설정을 통해 기본검색공급자(검색엔진)을 사용자가 선호하는 검색엔진으로 변경하여 사용하게 되는데요, 재밌게도 엣지브라우저에서 검색엔진 공급자를 변경하는 방법에 약간의 꼼수를 넣어놔서 사용자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그럼 엣지브라우저의 기본검색공급자 변경에 어떤 꼼수가 있는지 알아 볼까요?
먼저 엣지브라우저의 기본검색공급자를 변경하기 위해 엣지 브라우저의 메뉴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 메뉴를 실행합니다.
설정 메뉴에는 다양한 설정항목들이 있습니다. 기본검색공급자 변경은 고급설정에서 가능하니 설정항목을 아래로 드래그 해서 내려 주세요.
아래에 고급설정보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고급설정항목에 주소표시줄에서의 검색에 사용에 Bing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변경하기 위해서 변경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여기서 재밌는 꼼수를 하나 발견하게 되는데 검색공급자를 추가하는 기능이 보이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사용자들은 엣지의 설정메뉴에서 빙이외에 다른 검색 공급자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서 검색공급자 변경을 포기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가 조금 특이한 방법으로 기본검색공급자를 변경할 수있도록 꼼수를 써 놓은 것이라 생각되는 부분인데 의외로 쉽게 검색공급자를 변경가능하기도 합니다. 그럼 엣지브라우저에서 기본검색공급자를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먼저 엣지 브라우저에서 변경하고 싶은 검색엔진 페이지를 열어 놓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을 기본검색공급자로 변경하고 싶다면 google.com을 열어 놓고 네이버를 기본검색 공급자로 변경하고 싶다면 naver.com을 열어 놓으면 됩니다.
여기선 구글검색을 기본검색공급자로 변경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기위해 구글 검색 페이지를 열어 놓았습니다.
다시 엣지 메뉴에서 설정 > 고급설정 > 검색엔진 변경 메뉴로 들어가면 구글 검색이 추가되어져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제 새롭게 추가된 구글 검색을 선택하고 기본값으로 설정을 클릭하면 엣지브라우저의 기본 검색엔진이 빙에서 구글로 변경이 됩니다.
최종적으로 기본 검색엔진이 변경 된 것을 확인하였다면 이제 엣지 주소창에 검색을 해보세요.
빙이 아닌 새롭게 변경된 구글 검색엔진을 통해서 주소창 검색이 가능해 집니다.
알고 보면 쉬운데 모르면 정말 당황스러운 엣지브라우저의 기본검색 공급자 변경방법 , 이제 당황하지 마시고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엔진으로 변경하여 편리한 웹서핑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