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폰5 수신불량, 디버그스크린으로 직접 확인해보기

강좌

by 줄루™ 2012.12.27 20:02

본문

아이폰5 구입 후 초기 제품 불량으로 구입하자 마자 제품을 교환을 받았는데 교환을 받고 아이폰5를 사용하다 보니 이번엔 수신 문제가 신경을 쓰이게 하더군요.

같은 장소에서 아이폰4S와 비교해보아도 현격하게 차이가 생기는 안테나 갯수를 보고 있자니 이전 아이폰4의 안테나게이트가 아이폰5에서도 재현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는데요.

과연 내가 사용하는 아이폰5가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이동통신사의 기지국 서비스에 문제가 있는지 직접 확인해 보고 싶은 사용자를 위해 아이폰5 수신감도를 확인 할 수 있는 디버그스크린 사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필자의 경우 같은 곳에서 아이폰4S의 경우 안테나가 5개 모두 표시가 되는데 유독 아이폰5는 상당히 저조한 수신상태를 보여줍니다. 기지국의 문제인지 아이폰5 자체의 수신율 문제 인지 확인해 보려면 수치화된 수신감도를 확인해 보는 것이 비교적 정확하겠죠.


아이폰5 및 아이폰4S등 모든 아이폰은 동일한 방법으로 수신감도를 확인할 수 있는 디버그스크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통화 키패드에서 *3001#12345#* 을 순서대로 입력한 후 통화 버튼을 터치하면 바로 디버그 스크린이 표시 됩니다.


디버그스크린에 진입하면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좌측상단에 표시되던 통신사명칭대신 숫자가 표시된다는 것입니다. 이 숫자가 바로 수신감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각 이통사마다 안정적으로 통화가 가능한 수신감도의 기준치가 조금 다르니 아래 참고 표의 기준과 비교해 보세요.


표) 이동통신사별 수신감도 기준치

구분

 정상수신감도

 통화불량

 비고

 SKT

 -80dBm 이상
 -100dBm 이하

 SKT는 -80dBm 이상은 정상통화기준으로 봄

 KT

 -70dBm~-80dBm

 -100dBm 이하

 KT는 보다 강화된 기준으로 정상수신구간을 정해 품질관리를 하고 있음

참고)

* 수신감도를 가지고 기기의 문제를 확인하는 방법은 동일기종과 비교해 보아 수신감도가 더 낮게 표시된다면 기기의 문제를 의심해보아야하고 다른 기기와 비교하여 비슷한 수신율을 보이는데 수신감도가 기준보다 낮은 경우는 기지국의 품질저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디버그스크린에 표시되는 메뉴는 아이폰기종에 따라 다릅니다. LTE가 지원되는 아이폰5는 기존 아이폰4S나 아이폰4에 비해 더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있습니다.


혹시 기지국 신호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디버그 스크린 Serving Cell Info =>Physical Cell ID 의 숫자가 현재 접속중인 기지국 고유 번호이니 이 번호를 확인 해 이통사 고객센터에 신고하면 더 빠른 신호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아이폰5는 LTE가 지원되는데 LTE는 아직 사업자 마다 제대로 된 망 구성이 되지 않아 불안정한 서비스를 경험하고 계실텐데 LTE의 품질의 확인하시려면 디버그스크린 메뉴중 Serving Cell Measurements -> Average RSP 와 Average RSRQ를 확인하면 되는데 RSRP역시 -100dBm 이하면 상태가 멜롱이라는 소리입니다.



필자는 KT를 사용하면서 최근 느끼는 것이지만 이통사들이 LTE에 올인하면서 3G품질이 예전만 못해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LTE품질이 좋은것도 아니고 그야말로 날로먹는 이통사 서비스에 베타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정도인데요. 소비자의 권리는 결국 당당하게 주장할때 보호받는 것입니다. 혹시라도 지금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의 통화 및 데이타 사용이 원할하지 못하다고 생각될때는 꼭 디버그스크린으로 확인하여 이통사에게 강력하게 개선요구 또는 요금감면 요구를 하셔야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