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정에서 쓸만한 기본기 충실한 아이피타임 나스3 iptime NAS3

리뷰

by 줄루™ 2013. 10. 2. 23:19

본문

늦둥이 아기가 생기니 집에서 사진 찍는 일이 부쩍 늘었습니다. 저를 비롯해 와이프,이모까지 매일 매일 아기 사진과 동영상을 스마트폰과 카메라로 찍느라 여념이 없는데요. 벌써 아기가 태어난지 5개월에 접어들다보니 그동안 찍은 엄청난 사진과 동영상을  정리하고 보관해야 하는 문제가 생기더라구요.

PC에 저장을 해도 되긴 하는데 아무래도 PC에 저장을 하게되면 필요할때 PC가 아니면 바로 확인 할 수 없는 불편한 점이 있어 가족들이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네트웍저장장치인 나스(NAS : Network Attached Storage)를 구입하였는데요.


그동안 나스(NAS) 장비 자체가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장비로 고가이면서 다소 전문적인 이해도가 있어야 운영이 가능하여 IT전문가들 또는 기업중심으로 소비를 했지만  최근에는 가정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어 이젠 필요한 용도에 따라 나스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습니다. 

일단 나스 구입을 위해 중점을 둔 점은 운용이 쉽고 가격이 부담되지 않으면서 나스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제품이여야 한다는 생각으로 골라보았는데요. 결국 낙점은 아이피타임의 IPTIME NAS3로 결정하였습니다.


IPTIME은 무선랜,무선공유기등 네트웍장비를 주로 생산하는 중소기업입니다. 네트웍장비 분야에서는 나름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한 기업으로 최근 네트웍장비 기술을 바탕으로 나스 장비까지 출시를 하더군요. 제품명에서 알수있듯이 iptime에서 출시된 세번째 나스 모델입니다. (카메라 교체 관계로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화질이 좋지 않은 점 이해해 주세요.)


iptime NAS3 은 일반NAS와 달리 2.5인치 노트북용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크기는 작지만 1베이 제품으로 확장성은 제한적이어서 사용량이 많지 않은 가정에 가장 적합한 모델입니다.  (물론 eSATA를 통해 외장하드를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관리가 불편하겠죠 !!)


아이피타임 나스3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FTP,윈도우파일공유,아이튠즈서버,DLNA서버,WebDav,웹서버(아파치,mysql,php),토런트 다운로드서버 기능을 제공합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더군요.

특히나 웹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 APM을 제공하여 웹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는 분들께도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일단 구성품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이 나스 장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황별로 만들어진 설명서를 제공합니다. 설치 CD도 제공되는데 iptime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왼쪽부터 USB케이블, 기가랜 지원 랜케이블 , 전원어댑터 입니다.


워낙 아이피타임 공유기 디자인에 익숙해져있고 NA3 제품 자체가 슬림하고 작아서 그런지 전체적인 디자인의 첫 느낌은 마치 나스장비라기 보단 공유기 느낌이 많이 들었던 제품입니다. 


기존 아이피타임 제품의 디자인을 잘 계승하여 아주 깔끔한 로고처리가 되어있습니다. 하부측에는 기본적인 작동상태에 대한 안내문구가 가지런히 인쇄 되어 있구요.


우측에는 아이피타임 나스3의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히든 LED 표시 패널이 준비되어 있고 LED 패널만 확인하여도 NAS3가 정상작동중인지 여부와 현재 작동상황을 한눈에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일반 나스장비와 달리 2.5인치 하드디스크(노트북하드)를 사용하여 상당히 슬림함을 자랑하여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기에 집안 어느곳에라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후측면에는 다양한 포트들이 배치되어있습니다. 왼쪽부터 전원버튼,어댑터단자,랜포트,Spdif포트,USB,eSATA 그리고 리셋버튼이 제공됩니다.

우선 아이피타임나스3는 기가랜을 지원하기에 상당히 빠른 네트웍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나스 장비 자체만으로도 오디오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광오디오출력단자를 제공하고요. 나스 백업을 위해 USB를 제공하며 추가로 eSATA를 통해 외장하드로 용량을 증설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외로 가격대비 꼼꼼한 확장포트들이 마음에 들긴하였는데 이왕이면 광오디오를 지원할때 divx기능까지 넣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한가지 더 나스 장비의 핵심은 사실 저장장치인 하드디스크인데 아이피타임 나스3가 좀 특히하게 소프트웨어적으로 나스장비를 셧다운할 수 가 없더군요. 정비를 위해서 나스서비스를 중지할때 그냥 전원버튼을 눌러 종료해야 하던데 이때 하드디스크에에 문제가 없을지 살짝 걱정이 됩니다.

정정 : iptime nas3의 소프트웨어 리셋 및 종료는 관리자메뉴 중 시스템설정 -> 기타설정 -> 시스템 끄기 및 재시작 설정메뉴에서 리붓 또는 시스템셧다운이 가능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서버 장비 및 나스장비의 시스템 셧다운 기능은 상당히 중요한 기능인데 너무 찾기 어렵게 되어 있네요. 메뉴의 재배치가 되었음 하네요. (2013-11-12)


하드 디스크의 설치는 하부에 고무를 제거하고 나사를 풀은 후 네모구멍을 이용해 트레이를 바깥으로 빼주면 가능합니다. 하드디스크 장착 및 설치방법은 생략할께요.


측면에는 도난방지를 위한 캔싱턴락과 방열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전원을 켜면 히든 LED가 나스의 동작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이제 네트웍에 접속하여 몇가지 설정만 해주면 나스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는 공유기와 함께 나스를 사용해야하는데요. 아이피타임 나스장비를 쉽게 사용하시려면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피타임공유기와 나스를 함께 사용할 경우 나스장비 기본접속 아이피는 192.168.0.250번입니다.


나스3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모든 나스 서비스의 설정을 관리할 수 있고 저장장치 관리,사용자 설정등 나스 서비스를 이용에 필요한 다양한 관리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설정을 마치면 아이피타임 나스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일단 PC에서는 네트웍드라이브로 설정하여 아이피타임 나스를 마치 하드디스크 처럼 사용할 수 있고요.


스마트폰에서는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하는 ipdisk앱을 설치하여 스마트폰의 사진이나 동영상 및 각종파일을 나스에 쉽게 저장하거나 나스로 부터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포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처럼 자동업로드 기능이나 동기화 기능은 제공되지 않아 스마트폰에서는 조금 불편함이 있던데 추후에 기능 개선이 되었으면하는 바람입니다. 더불어 현재 ios7업데이트로 인해 아이폰에서는 오류가 좀 발생하던데 빠른 팻치가 되었으면 하네요.


끝으로 아이피타임 나스3를 구입하기 전에 사실 좀 고민을 했었는데 네트웍장비로 탄탄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회사라 믿고 나스3를 구입하였는데 일단 전반적으는 합격점을 주지만 나스3가 제공하는 사용상의 편의성은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기능 개선으로 소비자들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NAS장비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