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니콘D5200과 호환성 좋은 트랜센드 UHS-1 300X SD메모리카드

리뷰

by 줄루™ 2013. 12. 26. 21:58

본문

늦둥이 딸 성장사진을 찍어주기 위해 그동안 사용했던 미러리스에서 다시 DSLR로 넘어왔습니다. 이번에 구입한 DSLR은 니콘 D5200으로 2,400만화소급 DSLR입니다. 카메라의 화소가 높으면 당연히 많은양의 데이타를 처리해야하기에 카메라 이미징 처리성능을 잘 받쳐줄 수 있는 메모리카드가 필수인데 카메라 구입 후 이것저것 구입하다 보니 정작 중요한 메모리는 이제야 구입을 하였네요.


** 사실 집에 굴러다니는 SD메모리카드가 워낙 많아서 살까 말까 고민했는데 촬영한 사진을 PC로 옮기거나 이미지 작업을 할때마다 느려터진 SD카드가 "응답없음"으로 시위를 하여서 조금 넉넉하고 빠른 SD메모리를 구입하였습니다.


메모리카드 구입 시 산디스크와 트랜센드 제품군에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골랐는데 요즘 가장 많은 판매량을 올리고 있는 제품이 바로 트랜센드 300X급 UHS-1 SD메모리카드더군요.

그동안 SD메모리카드를 돈주고 사본적이 없어 가격을 잘 몰랐는데 초고속 전송기능(UHS)이 지원되고 용량도 32GB인데 2만원이라는 착한가격에 더 비교해볼것도 없이 그냥 바로 트랜센드로 결정했습니다.


트랜센드 300X UHS-1 32GB SD메모리 입니다. 기본적으로 초당 45MB 이상의 빠른 전송 능력을 갖춘 SD메모리로 고속 데이타 처리가 가능하여 고화질의 Full HD영상녹화나 2000만 화소이상의 고화질 카메라에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입니다.


여기서 잠깐 UHS-1에대해 잠깐 설명드리자면 기본적으로 SD메모리는 전송속도에 따라 클라스를 나눕니다. 일반적인 SD메모리카드는 클라스10 이 가장 빠른 메모리카드로 초당 10MB의 전송속도를 가지는데 최근 고용량의 데이타처리가 요구되는 장비들이 많아 짐에 따라 클라스10보다 더 빠른 전송속도를 가진 SD메모리카드들이 선보이기 시작하면서 UHS란 새로운 규격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UHS - Ultla High Speed 의 약자 입니다.UHS역시 클라스가 나누어집니다.)


패키지 후면에는 짤막한 제품안내문구가 각 언어별로 인쇄되어있습니다. 한국어는 오른쪽 거의 끝에 나오네요~!!


트랜센드 UHS-1 SD메모리카드 모습입니다. 기존 SD카드와 다른 것은 없습니다. 다만 기존 SD메모리의 클라스10 규격을 지원하면서 새로운 UHS-1 규격도 지원되기에 오른쪽 중간쯤에 U모양에 숫자1이 표시된 로고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바로 이 로고가 UHS-1을 지원하는 SD메모리카드에 인쇄되는 로고입니다. 왼쪽은 UHS 클라스1을 의미하는 것이고 오른쪽 I는 UHS Bus 방식을 사용한다는 (버스 인터페이스 속도가 초당 최대 104 MB에 해당하는 제품) 즉 UHS 방식의 메모리카드라는 것을 나타내는 고유인증로고입니다.


후면 역시 기존 일반 SD메모리와 슬롯 차이는 발견할 수 없습니다. UHS를 지원한다해도 기존 장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니 호환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산디스크는 마데인차이나인데 비해 트랜센드 제품은 대만에서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제품에 더 신뢰가 가네요.


패키지 전면에 붙어있는 정품인증 스티커를 잘 떼어내어 SD메모리카드 적당한 곳에 붙혀 주세요. 그래야 나중에 SD메모리에 문제가 발생해도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라이프타임 워런티가 적용되어 분실하지 않는 한 언제든 고장이 나면 새것으로 교체 받을 수 있답니다. (물론 동급의 제품이 계속 생산되어야 한다는 단서조항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트랜센드 UHS-1 SD메모리카드는 새로운 전송규격을 지원하는 메모리이기에 당연히 카메라도 UHS-1 규격을 지원해야 제대로된 속도의 이미징 저장처리가 가능합니다. 이번에 구입한 니콘 D5200 사양을 살펴보면 고맙게도 UHS-1 규격의 SD메모리카드가 지원된다는 것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UHS-1 메모리카드를 사용하면 아주 안정적이고 빠른 이미징 저장처리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니콘 D5200과 트랜센드 UHS-1 300X SD는 찰떡궁합이랍니다.


D5200에 바로 꽂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기존에 일반 SD메모리의 경우 촬영 후 결과물 확인을 하려면 조금 답답함이 있었는데 UHS-1 300X의 빠른 SD메모리 덕분에 확실히 미리보기 화면이 빠릿하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젠 연사도 속 시원하게 찍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왠지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참 단순한걸로 행복해하다니..)


마지막으로 트랜센드 UHS-1 300X SD메모리카드의 속도를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 해 보았다. 이 제품이 원래 45MB/S 이상의 속도를 내준다고 되어있는데 실제 측정속도가 19MB/S으로 낮은 이유는 바로 제가 사용하는 메모리리더 때문입니다. UHS-1이 새로운전송규격이기에 메모리리더 역시 UHS규격을 지원해야 제대로 된 속도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자료를 안 올리까 하다가 일반 리더기에서도 이렇게 훌륭한 속도를 내어주기에 참고하시라 올려봅니다.

이제 곧 메모리리더기도 바꿔야 할 것 같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