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피타임 나스3(iptime nas3)를 사용한지도 벌써 몇달이 되었네요. 나스를 구입한 주목적은 늦둥이 딸 성장사진과 가족들의 사진 그리고 자료들을 보관하고 공유하기 위해서 인데요.
이왕 나스장비를 구입했으니 나스의 저장기능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알차게 활용하면 더 좋겠죠. 아이피타임나스에는 꽤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는데 그중에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기능이 바로 FTP를 통한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서 스트리밍서버가 아니어도 FTP접속만으로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는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동영상을 즐길 수 있는데요. PC에서는 FTP접속만으로 실시간 스트리밍기능을 활용하기 어렵죠. PC는 WEBDAV라는 연결방식을 이용해야 NAS가 드라이드로 인식되어 스트리밍이 가능한데 이 경우는 반드시 동일 네트웍에 있어야 가능하다는 불편이 있죠.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아이피타임이 IPDISK라는 유틸리티를 제공하여 FTP를 드라이브 처럼 사용할 수 있기는 한데 조금 안정성이 떨어지죠. 그래서 ipdisk와 같은 기능은 하는 유틸리티를 하나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바로 넷드라이브라는 유틸리티인데요. 넷드라이브는 모든 FTP에 적용되는 프로그램이라 나스가 아니더라도 다른 FTP 계정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도 꽤 유용한 어플입니다.
넷드라이브 다운로드 : http://www.netdrive.net/
먼저 넷드라이브 웹사이트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 받아 설치해 주신 후 실행해 주세요. (설치방법은 생략합니다.)
넷드라이브가 실행되었다면 사용중인 FTP계정 등록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좌측상단에 ADD Drive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FTP로 접속을 하여야 하니 TYPE를 클릭하여 FTP를 선택해 줍니다.
참고로 넷드라이브는 WebDAV접속도 지원되어 아이피타임을 사용하는 로컬 네트웍 사용자라면 webdav 기능을 활성화 한후 이 방식으로 접속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내부 네트웍이라 하더라도 개인적으로 FTP로 접속하여 쓰시길 권장드립니다.
드라이브를 선택해 준 후 이름을 적당히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URL에는 FTP주소를 USER에는 계정을 PASSWORD에는 비밀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모든 정보가 입력되었다면 SAVE(저장)을 클릭해 줍니다. 그럼 끝!!
드라이브 리스트에 방금 등록한 FTP계정이 추가되어있습니다. 접속을 하려면 Connect 버튼을 클릭~!
넷드라이브를 통해 FTP 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접속이 완료되면 가상드라이브가 생겨나면서 마치 FTP를 하드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TP가 드라이브로 변신했으니 아주 쉽게 활용할 수 있겠죠.
팁을 하나 드리자면 아이피타임 나스의 FTP계정에 필요한 만큼 계정을 만들어 넷드라이브를 이용하면 사진전용 드라이브, 동영상전용 드라이브, 문서전용 드라이브등등 데이타 저장관리를 무척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IPDISK는 하나의 드라이브만 생성이 가능한 반면 넷드라이브는 여러개의 FTP 접속을 통해 다중의 드라이블 만들 수 있으니 이런 활용이 가능한것이죠.
더불어 개인적으로 웹호스팅을 이용하고 있는 분들도 FTP계정만 있다면 서버관리를 좀 더 편리하고 쉽게 할 수 있는 이점도 있으니 넷드라이브 한번 이용해 보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