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수스 폰패드7LTE는 개봉기에서 소개해드렸듯이 퀄컴의 스냅드래곤이 아닌 인텔의 아톰을 탑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태블릿이기도 하지만 다른 특징 하나는 이통사의 노예폰 제도인 화이트리스트가 아닌 단말기자급제의 적용을 받는 블랙리스트 단말기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잠깐!! 화이트리스트와 블랙리스트의 차이는?
화이트리스트는 이통사가 먼저 단말기의 일련번호(고유번호)를 모두 등록해 놓고 등록된 단말기에 한하여 개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이고요.
블랙리스트 제도는 분실,도난등 사용이 불가하여 일련번호(고유번호)가 블랙리스트에 등록된 제품 이외에는 아무런 조건없이 바로 개통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국내 이통사는 현재 화이트리스트 제도를 사용하면서 다양한 폐해를 만들어냈죠. 그래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단말기유통의 합리화를 위해 블랙리스트 제도를 도입했지만 일정기간 화이트리스트제도를 병행하도록 한 정책으로 사실 상 유명무실해진 정책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곧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이 10월에 발효되면 블랙리스트 제도 역시 안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단 아수스 폰패드7LTE의 성능과 장점을 알아보기 이전에 먼저 개통을 해야 제대로 사용을 할 수 있겠죠.
그리고 무엇보다고 단말기자급제 개통은 어떻게 할까 궁금하기도 해서 아수스 폰패드7 LTE를 직접 개통해 보았습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단말기자급제(블랙리스트)제도에 적용을 받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은 이통사에 분실또는 사용정지가 등록되어 있지 않는 한 아주 자유롭게 개통이 가능합니다. 그 말은 과거처럼 기기변경을 하기 위해 고객센터를 찾아가 서류를 써야하는 불편없이 사용중인 유심만 꽂으면 바로 개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아수스 폰패드7 LTE의 유심홀더를 핀으로 열어 줍니다.
동봉된 유심트레이핀으로 꼭 찔러 주면 됩니다. 그럼 유심트레이가 살짝 열립니다.
유심트레이를 완전히 분리해 주세요.
기존에 사용중인 유심을 사진과 같이 탑재하여 줍니다.
그리고 조심스럽게 본체에 장착해 주세요. 삽입할때 조금 걸리기도 하니 천천히 잘 맞추어서 유심트레이를 장착하셔야 합니다.
이제 완전하게 유심트레이를 닫아주면 끝!! 유심장착이 완료되었다면 한두번 정도 단말기를 재부팅해주면 바로 개통이 완료됩니다. 마치 유심기변하듯이 아주 편리하게 기기변경이 가능하죠.
참고로 신규로 사용하시려면 이통사 대리점 또는 고객센터에서 유심만 개통하신후 아수스 폰패드7LTE에 꽂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_^ (요금제 자유, 무약정 가입이 가능하겠죠)
기기변경이 완료되니 바로 문자가 옵니다. KT에서 출시하지 않은 단말은 MMS,DATA 및 통화의 서비스 및 품질이 제한될 수 있다는 일종의 협박문자인데요. 이거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MMS,데이타,통화 모두 문제 없이 사용가능하니까요.
그럼 올레에는 단말기자급제 단말기의 가입정보가 어떻게 등록되는지 확인해 볼까요. 화이트리스트제도 단말기는 모델명이 자세히 표시되는 반면 단말기자급제 단말은 OPENMODEL2라고 통합모델명으로 등록이 되었네요.
단말기자급제 개통은 처음 해보았는데 직접 해보니 정말 간단하고 편리하게 기기변경이 가능해서 깜짝 놀랐네요. 이런 좋은 제도가 이통사들의 철저한 님비(Nimby)로 활성화 되지 못하는 점이 다시한번 안타깝게 느껴지네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