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크롬캐스트 미러링 사용방법 및 미러링 가능한 스마트폰 알아보기

리뷰

by 줄루™ 2014.08.11 12:39

본문

크롬캐스트를 구입해서 사용한지 2주차에 접어들었네요. 지난 주말에는 크롬캐스트와 스마트폰을 연동하여 미러링을 통해 그동안 미뤄놨던 미드를 보았는데 역시나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서 보는 것과 TV를 통해서 보는 것은 하늘과 땅차이더라구요.


크롬캐스트의 미러링을 써보니 정말 편리하고 우수한 성능을 제공해주어 깜짝 놀랐는데요. 아쉽게도 크롬캐스트의 미러링은 현재 베타 서비스로서 몇몇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만 미러링 지원이 가능하답니다. 그래서 아직 크롬캐스트 미러링을 경험해 보지 못한 분들은 크롬캐스트 미러링에 대한 성능, 연결방법, 지원기기등 다양한 궁금증을 있을 것 같아 크롬캐스트 미러링 사용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동안 구입을 망설였던 크롬캐스트를 2주전에 구입했습니다. 크롬캐스트가 비싼 가격은 아니지만 초기에 크롬캐스트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앱이 제한적이고 정작 중요하게 생각했던 미러링이 지원되지 않아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었는데 얼마전 구글이 업데이트를 통해 크롬캐스트에서 미러링 베타서비스를 시작하였고 마침 크롬캐스트의 미러링이 가능한 스마트폰(G2)을 사용하고 있어서 바로 크롬캐스트를 구입을 했답니다. (아래에 크롬캐스트 미러링 지원기기 목록을 꼭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크롬캐스트 미러링 지원기기 목록

Nexus 4
Nexus 5
Nexus 7 (2013)
Nexus 10

Samsung Galaxy S4
Samsung Galaxy S5
Samsung Galaxy Note 3
Samsung Galaxy Note 10 (2014)

HTC One M7

LG G Pro2
LG G2
LG G3

KitKat MR1 이상 실행가능 하므로 반드시 최신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하셔야 합니다.



우선 크롬캐스트를 사용하기 전에 설치를 해야겠죠. 설치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먼저 크롬캐스트 본체를 TV의 HDMI 단자에 연결해 줍니다. 그 다음 전원을 연결해 주면 설치는 끝!! (주의사항 : 크롬캐스트의 전원을 연결한 상태에서 HDMI에 꽂지 마세요. 꽂을때 자칫 쇼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이제 크롬캐스트를 내것으로 만들기 위한 설정을 해야 합니다. 크롬캐스트 접속설정을 하기위해 구글플레이를 통해 크롬캐스트 앱을 설치하여 실행해 줍니다.


크롬캐스트 앱을 실행하면 주위에 작동되고 있는 크롬캐스트를 자동으로 찾아 줍니다.


크롬캐스트가 정상적으로 확인되면 설정이 필요하다고 친절하게 안내해 줍니다.


크롬캐스트의 설정은 설치마법사를 통해 아주 간단하게 이루어지니 IT기기 울렁증이 있는 분들도 아주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시작되면 내가 설정하려고 하는 크롬캐스트 기기가 맞는지 확인하는 코드가 TV화면과 크롬캐스트앱에 표시 됩니다.


크롬캐스트앱과 TV에 표시된 코드가 같은 것이면 크롬캐스트앱에서 확인을 눌러줍니다.


다음은 크롬캐스트에 이름을 설정해 줍니다. (변경하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다음은 무선네트워크(와이파이)에 연결을 하는 설정입니다. 참고로 크롬캐스트를 사용하시려면 반드시 무선공유기가 있어야 합니다. 크롬캐스트가 무선네트워크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바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무선공유기를 통해 연결이 되는 것이라 무선공유기가 없으면 크롬캐스트 사용이 불가능 하답니다.


크롬캐스트에 연결할 무선공유기가 맞다면 해당 무선공유기에 설정된 네트워크 비밀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이제 크롬캐스트를 사용하기 위한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어렵지 않죠??


이제 크롬캐스트앱에 방금 등록한 크롬캐스트가 표시됩니다. 크롬캐스트가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다면 전송준비완료로 표시가 되어 집니다.


이제 미러링 전송을 해볼까요? 크롬캐스트를 통해 스마튼폰 화면을 TV로 미러링하기 위해서는 좌측 상단에 메뉴를 선택한 후 화면전송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크롬캐스트 미러링을 위해 크롬캐스트를 선택해  줍니다.


크롬캐스트 선택이 끝나면 바로 TV를 보세요. 스마트폰 화면이 그대로 TV에 거울처럼 미러링이 됩니다. 미러링은 말 그대로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복사해서 보여주는 것이니 스마트폰에서 어떤 앱을 활용하던 스마트폰의 화면을 그대로 TV에 보여주니 활용성이 그야말로 무궁무진 합니다.


크롬캐스트 미러링을 통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동영상보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작은 화면이 아닌 큰 TV화면으로 즐기는 동영상은 정말 최고의 즐거움을 주더군요.



지난 2주간 크롬캐스트의 미러링을 사용해본 결과 게임을 할때는 살짝 랙이 느껴지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동영상,사진등 미디어를 활용하는데 있어서는 아주 안정적인 성능을 구현해주어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자동으로 업스케일을 지원하여 어떤 동영상이던 TV화면에 딱 맞게 재생해주는 기능은 기본, 고화질 동영상인 Full HD 동영상까지 끊김없이 재생가능해주는 성능에 깜짝 놀랐습니다. 미러링 기능 하나때문에 크롬캐스트의 가치가 다르게 느껴질 정도이고 실제 미러링 지원이후에 크롬캐스트를 구입하는 분들이 늘고 있더라구요.


향후 크롬캐스트의 미러링이 정식서비스로 많은 기기에서 지원이 된다면 아마도 미라캐스트나 와이다이등 기존에 출시된 미러링 기술들은 상당부분 잠식당하지 않을까 생각해보면서 크롬캐스트 미러링 사용기를 마칩니다.



PS. 크롬캐스트 발열에 관하여

크롬캐스트의 발열관련 이슈에 대해 우려를 했었는데 실제 사용해 보니 크롬캐스트 본체가 뜨겁긴 합니다. 하지만 2주동안 한번도 끄지 않고 사용중이지만 특별한 문제가 발생되지 안더라구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