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흔히들 정보화 사회라고 합니다.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바다속에 펼쳐진 무궁무진한 정보를 이젠 스마트폰이라는 도구를 이용해 손안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게되었지만 한편으로는 정보의 홍수속에서 내가 진정으로 필요로하는 가치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것은 그리 쉬운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정보화시대에 가장 강력한 무기는 아마도 남 보다 조금 더 많은 정보 그리고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찾아내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야 말로 최고의 무기이자 가장 큰 경쟁력 일텐데요.
특히나 업무적으로 보다 정확하고 정교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마케터, 홍보전문가, 정치인, 경제전문가 등 전문적인 업무를 다루는 담당자들에게 정보란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이란 공간에 퍼져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내것으로 만드는 일은 인터넷이 발전하면 할 수록 정보의 양 역시 비례적으로 커지고 있어 정보의 가치를 찾는 것이 더더욱 힘들어지고 있어 전문적인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또 다른 고민거리가 되어가고 있는 현실인데요.
그동안 단순히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주는 검색엔진이라는 기술이 있었다면 이젠 인터넷에서 소통되는 정보 중 필요한 정보만 골라 빅데이타 분석을 통해 정보의 트렌드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재밌고 특별한 서비스가 출시되었는데 바로 메조 미디어의 티버즈란 서비스입니다.
티버즈 서비스는 인터넷 공간에서 개인들의 생각과 개인들이 가공해내는 수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빅데이타 분석을 통해 정성리포트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서비스입니다.
기본적으로 매일 250만건에 해당하는 소셜데이타를 수집하여 분석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셜서비스중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페이스북의 소셜분석을 위해 약 530여만 여명의 소셜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무엇보다 강력한 점은 바로 신속한 빅데이타 분석이 아닐까하는데요. 트위터의 경우 수집된 데이타를 분석하여 정보화 하는데 3분 블로그의 경우 최대 10시간, 페이스북의 방대한 자료는 약 이틀이내에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로 만들어진답니다.
그럼 실제 티버즈에서는 어떤 분석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 살펴 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바로 버즈 그래프입니다. 사용자가 분석하여 얻고자 하는 정보의 키워드를 등록하면 해당 키워드가 시간별로 얼마나 비중있게 다뤄지고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이를 통해 적절한 마케팅 시기를 가늠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나의 예들 들어 최근 날씨가 추워지면서 아웃도어 브랜드 역시 겨울 장사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쏟아 붓고 있는데요. 기업이 마케팅을 진행하거나 또는 언론의 기사 노출에 따라 얼마나 많은 양의 정보가 소통되고 있는지 정확한 빅데이타 분석이 가능하기에 기업 입장에서는 특정이슈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고 분석할 수 있으며,
특히나 버즈가 급증할때 해당 키워드와 연관 된 다중의 키워드를 동시에 분석함으로 보다 정확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더욱 정교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분석 제공해 줍니다.
더불어 단순히 키워드의 버즈양만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분석 기술을 접목하여 소셜을 통해 전파되는 사용자들의 감정요소까지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감성 마케팅을 위한 합리적이고 정확한 분석정보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처럼 빅데이타 분석으로 만들어지는 정성리포트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강점이외에도 매우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티버즈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까지 겸비하고 있어 정보분석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원하는 정보를 쉽게 옵티마이징 할 수 있어 기업, 정부 및 전문가 그룹에게 그 인기와 활용도가 매우 높은데요.
먼저 기업의 마케터들에게는 신상품 기획단계에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거나 이미 출시된 제품의 시장 반응을 분석이 필요할때 그리고 이벤트를 진행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신속히 파악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홍보 전문가들에게는 경쟁사와의 브랜드 경쟁력 및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 등을 명쾌하고 파악할 수 있어 더욱 고도화된 홍보전략이 가능하며 정부 및 기업에서는 여론의 빠른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여 부정적인 여론을 긍정적인 여론으로 만들어 가는데 일조를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끝으로 인터넷 세상에는 정보가 넘처나지만 아무리 많은 정보라도 제대로 가공할 기술이 없다는 그 정보는 의미없는 데이타에 지나지 않습니다. 사회가 고도화 될 수록 사람들의 생각 역시 복잡해지고 급변하는 시대의 트렌드를 읽기위해 꼭 필요한 선택인 소셜 빅데이타 분석, 티버즈가 그 답을 찾아주지 않을까 하며 글을 마칩니다.
소셜분석서비스 티버즈 바로가기 https://www.tibuzz.co.kr/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