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로보드XE(XpressEngine) 초간단 설치로 나만의 홈페이지 구축

강좌

by 줄루™ 2015. 2. 3. 23:31

본문

불과 몇 년전만 해도 인터넷하면 게시판 서비스기반의 커뮤니티가 대세였던 시절이 있었고 이 시절 최고의 인기 플랫폼은 아마도 제로보드 였을겁니다. 인터넷에서 커뮤니티 한번이라도 만들어보고 운영해본 분들이라면 아마도 제로보드를 이용해 홈페이지 구축 한번 정도는 해보셨을 겁니다. 


당시 제로보드는 국민보드라고 불릴만큼 정말 인기있는 게시판 플랫폼이었지만 한때 더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으면서 제로보드가 사라지나 하는 우려도 있었지만 네이버의 전격적인 지원을 받으면서 제로보드에서 XpressEngine으로 이름으로 바꾸고 단순한 게시판플랫폼이 아닌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로 환골탈태하였는데요. 


제로보드가 게시판 플랫폼에서 CMS로 탈바꿈을 하면서 과거에 비해 웹사이트 구축이 훨씬 더 쉬워졌고 여기에 더불어 웹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웹서버나 웹호스팅의 비용 역시 과거에 비해 엄청나게 낮아진 초저가의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 제로보드XE를 이용해 홈페이지 또는 커뮤니티 구축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로보드XE(XpressEngine)를 이용해 나만의 홈페이지를 구축하기위한 초간단 설치방법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1. 가장 먼저 제로보드XE 설치를 위해 최신버전의 제로보드XE(XpressEngine) 코어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2. 제로보드XE를 다운 받으셨다면 압축을 해제하신 후 FTP프로그램을 사용해 설치할 웹서버 또는 웹호스팅 계정에 제로보드XE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FTP업로드 방법은 따로 설명 드리지 않습니다. (서버 설정에 따라 업로드 하는 위치가 다를 수 있고 사용하시는 FTP클라이언트에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FTP를 이용해 웹서버 또는 웹호스팅 계정에 제로보드XE를 업로드 하였다면 웹브라우저를 이용해 해당 계정(웹사이트 주소가 있다면 URL 이용)에 접속합니다.


참고로 제로보드XE는 자동설치를 지원합니다. FTP로 업로드한 이후에는 웹브라우저를 이용해 설정작업을 하는 설치방법인데요. 이때 웹서비스에 연동된 도메인이 있다면 해당 도메인으로 접근하면 되지만 테스트 서버등 도메인 설정이 안된 경우에는 해당 서버의 IP를 웹브라우저에 입력하여 접속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웹서버의 웹서비스 디렉토리에 제로보드XE 파일이 제대로 업로드되었고 웹브라우저를 통해 해당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제로보드XE 설정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언어 선택 메뉴가 출력되는데 원하시는 언어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다음은 제로보드XE의 사용권 동의 입니다. 동의 버튼을 체크하시고 다음을 클릭해 주세요.


아마도 제로보드XE를 처음 설치하시는 것이라면 사용권 동의를 하고 바로 퍼미션 에러 메시지가 출력 될 것입니다. 설치 초반부터 에러메시지가 나오면 조금 당황하실 수 있으실텐데요. 별로 중요한 에러는 아니지만 살짝 귀찮은 에러입니다. 


퍼미션 에러 이유는 제로보드XE를 사용하면서 추가로 저장되는 각종 첨부파일들을 저장할 폴더가 없어서 발생하는 오류인데요.

 


잠시 FTP 프로그램을 이용해 제로보드XE를 설치한 계정에 접속한 후 제로보드XE가 설치된 디렉토리에 새로운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어 주는 추가 작업을 해야 합니다. 사용하시는 FTP클라이언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새로 추가할 디렉토리(폴더)는 files 로 생성합니다.


이제 제로보드XE가 설치 된 디렉토리에 files 폴더가 생성되었죠


그럼 files 폴더의 속성을 변경해 줍니다.


files폴더의 속성을 707로 변경 한 후 확인을 눌러주면 다소 귀찮은 작업은 모두 끝이납니다. 이제 다시 제로보드XE를 설치하던 웹브라우저로 돌아가셔서 다음 설정 작업을 합니다.


제로보드XE설치에 필수요건인 files 폴더를 생성하였으니 필수 설치조건을 설정하였습니다. 버튼을 클릭해서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제대로 files 폴더가 설정이 되었다면 제로보드XE 설치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이 제대로 서버에서 지원하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혹시 제로보드XE에서 필요한 라이브러리가 웹서버에서 지원되지 않는다면 서버관리자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거의 필수적으로 설치되는 라이브러리이기에 특별한 문제없이 제로보드XE 설치가 가능할 것입니다.


모든 설치조건이 이상없다면 설치진행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다음은 제로보드XE와 연동할 DB서비스를 선택하는 순서입니다. 해당 서버에서 지원하는 DB를 선택해 주세요. 보통 리눅스 계열서버는 mysql를 가장 많이 사용하죠, 


DB를 선택하셨다면 해당 DB 사용자 정보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DB계정 정보를 혹시 모르시면 역시나 서버관리자에게 문의하셔야 합니다.


DB정보까지 정확히 입력되었다면 다음은 서버 시간대를 설정해주면됩니다. 


마지막으로 제로보드XE를 이용해 운영할 웹사이트의 관리자 계정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제로보드XE 설치 이후에는 관리자 ID와 비밀번호를 이용해 웹사이트 구축에 필요한 모든 설정을 하여야 하니 절대 잊어버리시면 안됩니다. 잘 기억해주세요.


관리자 계정정보까지 입력을 마치면 드디어 제로보드XE로 구동되는 웹사이트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제로보드XE의 관리자 화면에서 레이아웃, 메뉴구성등 추가 설정을 마무리하시면 멋진 개인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 커뮤니티 사이트를 쉽게 구축하실 수 있습니다.


제로보드XE가 단순 게시판 플랫폼이 아닌 CMS로 거듭나면서 웹서버(웹호스팅)에 설치 및 사이트 구축이 무척이나 쉽고 간편해졌는데요. 요즘은 인터넷에 잘 찾아보면 제로보드XE를 기반으로 무료로 웹호스팅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도 더러 있으니 소규모로 운영되는 나만의 홈페이지나 가족 커뮤니티를 제로보드XE로 운영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5.08.14 21:57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15.08.14 22:04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15.08.15 10:38 신고
      일단 xe를 설치하려면 설치할 수 있는 서버 (또는 웹호스팅)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홈페이지 주소 설정은 서버 관리자가 할 수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5.08.15 10:39 신고
      서버는 개인이 운영하시는 부담 스럽죠. 웹호스팅은 서버를 운영하는 업체들이 서버를 나누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판매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대부분 웹호스팅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