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놀로지 나스 FTP활용하여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하기

강좌

by 줄루™ 2015. 5. 16. 21:04

본문

시놀로지 나스 DS215J를 사용한지 벌써 두달이 되었습니다. 두달 동안은 나스의 가장 기본적인 활용에 치중하여 늦둥이 공주님의 사진과 동영상을 저장하고 주로 멀티미디어 활용에 촛점을 맞추어서 사용하였는데 이제 많고 많은 자료도 거의 백업이 끝나다 보니 시놀로지 나스의 다양한 기능을 제대로 활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나스의 상당히 많은 기능중 가장 쓸모가 많다고 생각되는 FTP 활용 방법을 가장 먼저 살펴보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FTP 기능이 단순히 파일을 전송하고 다운로드만 받는 것으로 알고 계시지만 최근에는 FTP를 통해 동영상 스트리밍은 물론 하드디스크처럼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여 잘 사용한다면 아주 효과적으로 나스를 활용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이번 강좌는 시놀로지 나스의 FTP 기능을 활용하여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먼저 시놀로지 나스에서 FTP 기능을 사용하려면 DSM에 관리자로 접속하여서 FTP 기능을 활성화 해주어야 합니다. (이미 FTP기능을 사용중인 분들은 통과!!)

DSM 메뉴 중 제어판을 실행 하여 줍니다.


제어판 항목 중 파일 서비스를 선택해 주세요.


파일 서비스 항목 중 상단의 FTP 탭을 선택하신 후 FTP 서비스 활성화를 체크하신 후 아래에 적용버튼을 누르면 FT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 : FTP 서비스를 활성화 하셨다면 시놀로지 나스에 등록 된 개별 계정에 FTP 사용권한을 별도로 부여해 주여야 합니다. 


이제 시놀로지 나스에서 FTP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하여 마치 외장하드디스크 처럼 사용해 볼까요!!


현재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어서 윈도우10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하위 버전의 윈도우도 똑 같은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윈도우10에서는 내컴퓨터가 숨겨져 있어서 설정 순서가 살짝 달라요.)


일단 파일탐색기를 열어 줍니다. (단축키 : 윈도우 + E) 

파일탐색기 항목 중 네트워크 항목을 찾아 주세요.

네트워크 메뉴를 마우스 우 클릭 해줍니다.


네트워크 서브 메뉴가 열리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윈도우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할 때는 네부 네트워크에 연결 된 장비와 공유가 가능한데 FTP를 통해 연결하려면 아래에 문서와 사진을 저장하는데 사용할 웹 사이트 연결 메뉴를 선택하여 줍니다.


참고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할 때 외부 네트워크와 내부 네트워크 상관없이 연결이 가능한 FTP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특히 노트북)


다음을 클릭 해 줍니다.


역시 다음을 클릭 해 줍니다.


인터넷 및 네트워크 주소를 입력하는 항목에 시놀로지 나스의 FTP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FTP 로그인 계정을 설정해 주어야 하니 익명 로그인 체크를 해제 하여 줍니다.


사용자 이름에 시놀로지 나스에 등록 된 사용자 계정을 입력해 줍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이름 설정입니다. 그냥 다음을 클릭하셔도 되고 이름을 정해주셔도 됩니다.


최종적으로 설정 내용을 확인 하신 후 마침을 누르면 바로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연결 됩니다.


설정 항목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았디 때문에 처음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접속하면 비밀번호를 등록 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 번에 바로 네트워크 드라이브 접속이 가능하도록 암호 저장을 체크해 줍니다.


이제 로그온 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마치 외장하드를 연결한 것 처럼 네트워크 드라이블 연결을 통해 나스를 하드디스크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PC에서 나스에 보관 할 자료는 복사 붙혀넣기 하셔도 되고 드래그 앤 드롭으로 편리하게 파일 보관이 가능합니다. 정말 쉽죠 ^_^


간단한 설정으로 시놀로지 나스의 FTP 기능을 활용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FTP는 사전에 이야기 드렸듯이 상당히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서비스라는 점 기억해 주시고요. 다음 번에는 FTP 기능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기능을 다룰까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