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베스트 클린업(Avast Cleanup) 백신과 무슨 차이점이 있을까?

리뷰

by 줄루™ 2015.10.31 11:19

본문

윈도우 PC를 사용하는 분들은 대부분 경험하는 것이 있습니다. 

처음 윈도우를 설치하고 사용할 때는 무척이나 쾌적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설치되는 어플리케이션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PC가 느려지고 때론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해 답답한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사용중인 PC가 처음 처럼 쾌적하지 못한 이유는 윈도우의 태생적 한계 그리고 외부 공격에 의한 바이러스 감염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데 이런 문제들은 일반 사용자들이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포맷하고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것 이었죠. 이 방법은 상당히 고생스러운 방법이지만 사실 윈도우를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기도 하여 필자 역시 6개월에 한 번씩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이제는 윈도우 재설치를 자주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바로 어베스트 클린업 (Avast Cleanup)덕분이죠. 


어베스트 클린업은 어베스트 백신과는 별개로 구입하여 사용해야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단독적으로 사용도 가능하지만 어베스트 백신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PC관리가 가능하답니다.


이미 어베스트 백신을 사용하고 있어 구입한 클린업은 어베스트 백신 설정에서 코드를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베스트 무료 백신을 사용하는 분들도 클린업만 구매하여 사용 가능 합니다.


어베스트 클린업 사용을 위해서는 별도의 설치작업 없이 활성화 코드만 등록하면 어베스트 관리툴은 알아서 기존 백신 플랫폼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클린업 소프트웨어를 추가로 설치 지원합니다. 


정확한 활성화코드를 입력하셨다면 마지막으로 계정정보를 입력하고 액티베이션을 해줍니다.


최종적으로 라이선스 파일정보를 기록하겠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예를 클릭하면 이제부터 바로 어베스트 클린업 사용이 가능해 집니다.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단순 액티베이션만으로 클린업 기능을 추가 사용할 수 있어서 편하고 분명 기존에 사용하는 어베스트 백신과는 다른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을 살짝 알 수 있는데요. 


그럼 어베스트 클린업은 백신과 무엇이 다른지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살짝 살펴 보겠습니다.



어베스트 클린업은 PC에 설치된 운영체제의 문제를 찾아 해결해 주는 윈도우 해결사



먼저 어베스트 클린업을 실행하니 아주 간단한 메시지로 필자의 PC에 48개의 문제점이 발견되었다는 메시지를 뿌려 주더군요. 나름 윈도우 사용에 전문가이지만 그래도 50개 가까운 문제점이 있다니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세부 정보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세부정보에서는 48개의 문제점 이외에도 약 213메가의 정크 파일 (필요없는 파일)이 있다고 보여줍니다. 


48개의 문제점을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먼저 34개의 필요없는 응용프로그램 (아마도 설치만 하고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들이 추가로 설치한 프로그램 들)을 비활성화하라고 합니다.


응용프로그램의 경우 사용자가 확인하여 정리 되지 않아야 될 항목은 스스로 비표를 해야 합니다. 


다음은 가볍게 정크 파일을 살펴보았습니다. 정크파일은 주로 캐쉬, 인스톨 관련 파일 등 한번 사용하고 버려지는 파일들로 고민없이 바로 정리를 해주면 정크파일이 차지하던 만큼의 공간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윈도우10을 사용하면서 자주 재설치를 했더니 정크 파일이 그리 많지 않네요. 예전에는 몇 기가씩 되기도 했는데 말입니다.


정크파일을 정리하고 가장 중요한 시스템설정 오류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윈도우가 느려지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의 대표적인 케이스가 바로 시스템 설정 문제 또는 레지스트리 충돌이고 이런 영역은 일반 사용자들은 감히 건드릴 수 없는 금단의 영역이니 클린업을 통해 얽혀 있는 시스템 설정을 바로 잡아 주면 포맷하고 윈도우를 재설치하지 않아도 윈도우를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


정리가 필요한 항목을 꼼꼼히 살펴 보았고 윈도우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간단하게 내 PC최적화 버튼만 클릭하면 수분내에 윈도우에 문제가 말끔하게 해결 됩니다. 


사용자가 제한한 부분을 제외하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고 나니 윈도우에서 매우 중요한 레지스트리 검사를 수행하라고 친절히 안내해 줍니다.



레지스트리는 윈도우에 설치된 수 많은 프로그램의 설정 값 및 시스템 값을 저장하고 있는 윈도우의 척추 같은 역활을 하는 설정 항목입니다. 그만큼 중요하기에 레지스트리에 문제가 생기면 윈도우가 느려지거나 오류가 밸생할 수 있죠. 워낙 복잡한 레지스트리 구조를 사용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워 보통은 윈도우에 문제가 생기면 재설치를 하는 이유가 대부분 이 문제 때문입니다. 


물론 기존에 상당히 많은 레지스트리 검사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신뢰도 문제로 잘 사용하지 않았는데 어베스트는백신 소프트웨어 만큼이나 믿고 사용할 수 있답니다. 


사용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자동검사를 통해 레지스트리의 문제점을 찾아 주고 사용자는 최적화 승인만 해주면 아주 간단히 레지스트리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레지스트리 문제 해결을 승인하면 문제있는 레지스트리를 정리한 후 새로운 레지스트리 값이 적용될 수 있도록 리부팅을 해야한다고 안내해줍니다.


사용자의 최종 확인이 떨어지면 어베스트 클린업은 문제의 레지스트리를 자동으로 삭제 합니다.


모든 정리가 끝나면 재부팅을 해주어야 어베스트 클린업으로 말끔하게 최적화된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히 어베스트 클린업에대해 살펴보았는데 어베스트 클린업이 어베스트 백신과 어떤 점이 다른지 이해가 되셨나요?


어베스트 백신은 윈도우의 보안 취약점을 공격하여 사용자의 정보를 빼가거나 또는 사용자의 PC를 또 다른 악성코드 배포 서버 처럼 사용되어지도록 만드는 악성코드 및 바이러스를 등 는 문제해결해주는 해결사 라면 어베스트 클린업은 사용자 PC의 설정 및 필요없는 파일 그리고 잘못된 윈도우 설정값등 사용자들이 해결하기 어려운 운영체제 문제를 해결해 주는 해결사 입니다. 


쉽게 비유하자면 어베스트 백신은 경찰같은 존재 그리고 어베스트 클린업은 와이프 같은 존재이죠. 현실에서도 둘다 항상 필요한 존재라는 것 다들 공감하시듯이 윈도우를 사용한다면 어베스트 백신과 클린업은 꼭 함께 사용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