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폰에서 IMEI 초간단 확인 후 통신요금 20% 할인 여부 확인법

뉴스

by 줄루™ 2016.01.06 17:10

본문

대한민국에서 태어나면 가장 먼저 받는 것이 바로 주민등록번호 입니다. 개개인 마다 고유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 받는 순간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의 모든 권리와 의무가 생겨납니다.


이와 비슷하게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이 만들어지면 각각의 기기에는 IMEI 라는 고유식별번호가 부여됩니다. 


IMEI는 기기를 식별하는 고유코드로 개통할때 꼭 필요하기도 하고 때론 기기를 분실 했을경우 해당기기의 블랙리스트로 등록을 하여 타인이 부정사용하지 못하도록 할 때도 사용하는 아주 중요한 코드 입니다.



IMEI(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는 단말기 제조 시 부여되는 국제식별번호로 총 15자리로 구성됨.


스마트폰의 IMEI를 알면 상당히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에 그만큼 중요한 정보로 취급되어져 있어 스마트폰에서 IMEI를 확인하는 절차는 살짝 귀찮게 만들어 놨습니다. 


사실 특별히 확인할 이유는 없지만 혹시나 내가 사용중인 스마트폰이 통신요금 20%를 할인 받을 수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죠.


□ 단말기유통법 시행(‘14.10.1)으로 도입된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 제도는 지원금을 받지 않은 단말기로 서비스에 가입하는 이용자나 개통된 지 2년이 지난 단말기 사용자, 2년 약정 이후 해당 단말기를 계속 사용하려는 이용자에게 요금할인(20%)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그래서 초간단 방법으로 스마트폰의 IMEI를 확인하고 또 요금할인 20%를 받을 수 있는 단말기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라면 전화기능에서 *#06# 을 눌러 주세요. 국내 제조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외에 외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동일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 설정 → 일반 → 정보 → IMEI 확인 가능


간단한 입력만으로 바로 스마트폰의 IME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IMEI를 확인 했으니 20% 요금할인이 가능한 단말기인지 확인해야겠죠.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서 운영하는 단말기자급제 홈페이지(www.checkimei.kr)로 접속합니다. 개인이니 왼쪽 개인용 메뉴를 선택합니다.



홈페이지 상단 메뉴 또는 중간의 배너 메뉴 중 20% 요금할인 대상단말기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스마트폰에서 확인한 단말기식별번호 (IMEI)를 입력하고 검색버튼만 클릭하면 끝!!



현재 사용중인 단말기(스마트폰)의 20% 요금할인 대상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20% 요금할인 대상이 된다면 통신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할인혜택을 받으면 됩니다. 정말 쉽죠!!


특히 중고폰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는 단말기자급제 홈페이지에서 해당 단말기가 분실등록된 단말기인지 여부는 물론 20% 요금할인이 가능한 단말기인지까지 확인이 되니 그야말로 1석 2조가 아닐까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