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옵티머스LTE2에 탑재된 2GB메모리의 체감성능 비교

리뷰

by 줄루™ 2012. 6. 7. 18:43

본문

혹시 사용중인 PC의 성능을 가장 손쉽게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딱 하나의 부품을 선택할 수 있다면 여러분들은 어떤 부품을 선택하실건가요?

저는 비용도 부담없고 업그레이드도 쉬운 메모리를 두배로 늘릴것 같은데요. 많고 많은 PC부품중에 왜 메모리를 선택한 이유는 PC에서 소프트웨어가 구동될때 메모리에 임시로 저장되어 작업이 처리되어지기에 큰 용량의 메모리를 확보하면 그 만큼 더 많은 데이타를 메모리에 저장하여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전체적으로 PC성능을 올려줄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럼, 스마트폰은 어떨까요?

역시나 스마트폰도 PC의 사촌동생뻘로 OS(운영체제)가 있고 CPU와 그래픽카드,메모리,저장공간등 PC와 다를것이 없기에 메모리가 배로 늘어나면 그 만큼 더 쾌적한 사용이 가능해진답니다.

물론, CPU나 그래픽코어를 더 성능 좋은 부품으로 사용한다면 빠른 스마트폰이 되겠지만 현실적으로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모바일CPU는 한계가 있기에 이런 제한적인 조건속에서 성능을 쉽게 끌어 올릴 수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바로 메모리의 확장입니다.




실제 최근 출시된 옵티머스LTE2는 스마트폰 사상 처음으로 실행메모리를 기존 스마트폰의 2배로 늘린 2GB의 메모리를 탑재하여 경쟁모델대비 빠른 스마트폰으로 알려졌는데요.

사실 메모리라는 것이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라 2GB를 탑재한 옵티머스LTE2가 정말 빨라지기는 한건지 너무 궁금해서 동급사양이지만 메모리의 용량만 차이가 나는 옵티머스LTE2와 옵티머스LTE를 직접 비교해 체감성능의 차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Test 1. 옵티머스LTE2 vs 옵티머스LTE 웹로딩 속도비교


PC 웹화면로딩을 통해 옵티머스LTE2가 얼마나 성능차이가 나는지 확인해 보니 실제 2GB 메모리의 효과를 가장 잘 확인 할 수 있는 빠른 로딩을 선사해주었습니다.

특히나 배너이미지의 로딩의 경우 1GB메모리를 사용하는 옵티머스LTE가 한참이나 느리게 완료되는 것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더불어 웹화면을 상하로 스크롤 할때도 옵티머스LTE2가 큰 메모리 덕분에 상당히 부드럽게 스크롤이 된다는 점도 주목할만 하더군요.




Test 2. 옵티머스LTE2 vs 옵티머스LTE 3D 게임로딩 속도비교


다음은 게임을 통해 성능의 차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역시 한번에 많은 데이타를 메모리에 올릴 수 있는 옵티머스LTE2가 상당히 빠르게 로딩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 끝까지 보시면 궁금이 하나 생기실듯한데요. 로딩만 빠르지 게임진행시는 속도차이가 왜 나지 않을까 궁금증이 생기실텐데요.

이유는 소프트웨어에서 CPU의 클럭에 맞도록 게임의 처리속도를 조절하기에 동일 CPU라면 당연히 동일한 속도로 게임플레이가 지원되기 때문입니다.




Test 3. 옵티머스LTE2 vs 옵티머스LTE 안투투 벤치마크 성능비교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성능차이를 상세하게 확인해 볼 수 있는 안투투 벤치마크 성능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동급 수준의 제품들이 보통 6천 8백점대의 점수가 나오는 것이 일반적인 벤치마크점수인데 역시 옵티버스LTE2는 7천1백점을 가볍게 넘긴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테스트 동영상에서 보셨겠지만 여유있는 메모리덕분에 IO에서 우수한 점수를 얻어 전체 점수가 높게 측정되었네요.




역시 직접 실험해보니 옵티머스LTE2의 2GB 메모리가 스마트폰의 전반적인 성능향상에 대한 명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개인적인 견해지만 이번 옵티머스LTE2의 2GB 메모리 탑재는 향후 출시되는 하이엔드 스마트폰의 표준스펙처럼 새로운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라 생각이 되어집니다.

가장 큰 이유는 스마트폰을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고사양,고용량의 메모리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스마트폰 앱(APP)이 출시될 전망이라 향후 스마트폰 내장메모리의 고용량화는 빼놓을 수 없는 과제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면에서 볼때 이번 LG전자의 옵티머스LTE2의 2GB 메모리 탑재는 그동안 잊고있었던 휴대폰 명가 LG전자의 자존심을 다시한번 살려줄 수 있는 명기가 아닐까합니다.



본 리뷰는 LG전자의 체험제품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