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피타임 N904 무선공유기로 와이파이도 멀티캐리어 시대

리뷰

by 줄루™ 2012.12.25 22:09

본문

인터넷 환경이 유선에서 무선인터넷 중심으로 급격하게 변화되다 보니 무선공유기의 수요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이젠 주변에 너무 많은 무선공유기로 인해 뜻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첫째는 무선공유기가 상당히 제한된 주파수를 사용하는 기기인데 최근 주변에 너무 많은 무선공유기가 있다보니 상호 주파수 간섭으로 인한 속도저하 또는 끊김 현상등이 발생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공유기 하나에 너무 많은 기기를 접속하여 사용하다보면 속도저하와 접속불능 현상으로 인해 무선공유기를 재대로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아주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는 남의 나라 이야기일 수 있지만 저는 두번째 경우에 해당에 집에서도 무선공유기를 2대나 사용하고 있는데 근래에는 집 주변에 무선공유기를 사용하는 가정이 늘면서 전파간섭으로 인해 무선공유기 2대의 효과가 반감되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나름 얼리어답터인데 무슨 해법이 없을까 생각해본 결과 그 답은 바로 남들이 사용하지 않는 청정주파수 대역인 5Ghz의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이 답이 될 것 같아 2.4Ghz와 5Ghz 듀얼 와이파이기능을 제공하는 아이피타임 N904 무선공유기를 영입하였습니다.



아이피타임 N904 디자인 및 특징



아이피타임은 무선공유기 브랜드 1위 기업이고 브랜드 신뢰도 만큼이나 성능 역시 모든 사용자들이 인정해주는 제품이라 오랜 기간 선호해 왔는데 항상 새제품을 구입할때 느끼는 것은 1위에 자만하지 않고 계속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다. 무선공유기가 그리 고가의 제품이 아니지만 업계 1위의 자부심을 담은 패키지 디자인은 같은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더 높은 만족감을 주게 마련이다.



박스를 개봉하니 가장 먼저 반겨주는 것은 바로 간편 매뉴얼입니다. 무선공유기 설치가 이젠 누구나 할 수 있을 만큼 쉬워졌지만 그래도 더 빠른 설치와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매뉴얼을 한번은 꼭 읽어보실 권해 드립니다.


박스안의 구성은 무선공유기 본체 , 스탠드 , 전원어댑터와 LAN 케이블로 단촐하지만 꼭 필요한 것은 빠짐없이 제공합니다. 여기서 하나 스쳐지나갈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박스패키지 입니다. 환경보호를 위해 재생종이 패키지를 사용한 점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까지 다하려는 작은 배려를 보여주는 것 같더군요.



N904 구성품 중 가장 맘에 드는것은 바로 스탠드 입니다. 공유기를 세우면 디자인적으로도 멋지지만 지상으로 부터 높아질수록 조금이나마 더 품질 좋은 전파를 쏴줄 수 있기 때문이죠.


아이피타임 N904는 802.11b,g,n 모드를 모두 지원하며 특히 n모드에 사용가능한 2.4Ghz 와 5Ghz 두개의 주파수대역을 모두 지원하므로 각 주파수 마다 2개의 안테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총 4개의 안테나를 제공합니다.

같아 보이지만 왼쪽 2개는 2.4Ghz 대역을 위한 안테나이고 오른쪽 2개는 5Ghz 대역을 위해 사용되어지는 안테나 입니다.


측면 베젤에는 원터치 보안접속이 가능한  WPS 버튼을 제공해 줍니다. WPS버튼은 사실 별로 사용할 일이 없긴 하지만 무선인터넷이 지원되지만 제품 특성상 접속설정이 어려운 네트웍 프린터나 스마트기기의 무선접속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랫면은 블랙컬러의 디자인을 채택하여 전체적으로는 화이트&블랙 투톤의 조화로 고급스러움을 전해주기도 하지만 단순히 디자인만 고려한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의 효율적인 배출이 가능하도록 격자형 핀홀을 적용하여 디자인과 발열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완벽한 디자인의 무선공유기랍니다.


후면부에는 인터넷 연결포트와 4개의 라우팅 포트 그리고 전원포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갈끔한 디자인 유지를 위해 전원 버튼을 제외한 것이 살짝 아쉽기도 하더군요. 가끔 무선공유기를 재부팅 할때 어댑터를 뺏다 껴는 것은 제품에 무리가 가지 않을까 살짝 걱정이 되거든요.


왼쪽의 노란색 포트는 인터넷회선을 연결해주고 오른쪽 전원포트에 어댑터만 연결해주면 기본적으로 무선공유기의 모든 네트웍 기능을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무선접속암호가 없으니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은 별다른 설정없이 연결이 가능하고 유선 연결이 필요하다면 주황색 LAN 포트 아무곳에나 유선랜케이블을 연결해주면 유선인터넷도 즉시 사용가능합니다.


이제야 N904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드리네요. 일단 전체적인 디자인은 그야말로 미니멀리즘의 정점이라고 할까요! 너무 깔끔한 디자인이 그야말로 어디 흠 잡을 곳이 없는게 흠인 것 같습니다.


제품에 인쇄된 ipTime 로고만으로도 모든 의미를 다 보여주는 것이 바로 아이피타임입니다.

사용자 배려를 위해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의 간단한 설명을 인쇄해주어 혹시라도 무선공유기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때 따로 매뉴얼을 꺼내 보지않아도 바로 장해상황을 바로 확인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 점도 돋보이네요.


로고 아래에 표시된 간단 설명은 바로 아이피타임 N904 작동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LED의 설명입니다.

왼쪽부터 1-4번은 유선랜 작동상황 , 원표시는 인터넷연결 상태 , 5G 2.4G는 무선인터넷 상황 , CPU는 본체 작동상황 , 마지막으로 맨 오른쪽은 전원상태를 알려주는 LED입니다.


아이피타임 무선공유기 N904 디자인의 정점이랄까요. 히든타입의 LED로 어느 곳에 설치해도 튀지 않는 은은한 빛을 발산해 줍니다. 간혹 LED가 너무 밝은 제품들은 LED의 깜빡임이 강렬해 시선을 빼앗아 사용자를 좀 혼란스럽게 하는 경향이 있죠 ^_^


전체적으로 살펴보니 N904 역시 기존 아이피타임 제품의 장점을 고스란히 가져왔기에 더 이야기 하면 잔소리가 될 듯한데요. 어쨌던 N904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2.4Ghz 5Ghz 두개의 무선공유기를 하나에 담았기에 4개의 안테나가 제공된다는 점인데요. 안테나가 많으면 그만큼 신경쓰이는 것이 바로 안테나의 세팅인데 4개의 안테나 모두 270도 회전이 가능하며 0도 45도 90도로 자유롭게 세울 수 있는 유연함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안테나를 효과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N904는 기본적으로 데스크탑형태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스탠드를 활용하면 세워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스탠드 고정은 끼워주고 밀어주면 쉽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스탠드 바닥며이 좁아 잘 쓰러질 것 같아 보이지만 N904 무선공유기에 여러개의 LAN 케이블을 연결하고 안테나를 어떤 형태로 세팅하던 상당히 안정감 있는 받침 역활을 해줍니다.


이제 N904 스탠딩 설치까지 끝마쳤으니 가장 중요한 안테나 세팅을 해야겠죠. 스탠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면 그냥 4개의 안테나 모두 세우면 되지만 스탠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안테나 세팅에 조금은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세웠을 때 안테나가 나란히 위치에 모두 11자로 세우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은데 안테나 구조상 대략 3가지 형태의 세팅이 가능한데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세팅은 두번째와 세번째 세팅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주파수 대역이 많이 차이가 나기에 상호 전파간섭은 거의 없겠지만 주의할 것은 안테나 끼리 서로 접촉되지 않도록 세팅을 하는 것이 좋기에 두번째와 세번째 세팅을 추천 드리는 것입니다.



아이피타임 N904 성능테스트


이제 아이피타임 N904 디자인과 특징을 살펴보았으니 가장 중요한 성능 확인을 해봐야겠죠.




가장 먼저 최근 출시된 아이폰5에서 무선AP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N904 하나 추가 설치 했을 뿐인데 무선AP가 2개가 확인 되는 것 보이시나요?

iptime AP명은 가장 널리 사용중인 2.4Ghz 무선AP이고요. iptime5G AP명은 아직까지 와이파이 청정 주파수 대역인 5Ghz 무선 AP 명칭이랍니다.


일단 테스트를 하기전에 다른 설정은 기본상태에서 변경하지 않고 보안설정만 모두 WPA2PSK/AES 방식으로 변경하여 공신력있는 벤치비 앱을 통해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제일 먼저 2.4Ghz 대역에 접속하여 측정해 보았습니다. 다운로드 약 43Mbps 업로드 39Mbps의 우수한 성능을 내어 주더군요.


다음은 5Ghz 대역에 접속하여 측정해 보았습니다. 역시 청정주파수 대역이어서 그런지 속도가 아주 쾌적하네요. 업로드 최고 61Mbps 다운로드 44Mbps의 빠름 빠름 빠름~~~!!

스마트폰에서의 속도 검증은 합격점이니 마지막으로 PC에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아쉽게도 PC용 무선랜카드가 2.4Ghz만 지원하여 5Ghz대역의 테스트를 진행해 보지 못한 점 이해해 주세요.


PC에서의 무선인터넷 접속속도는 NIA 인터넷 품질측정사이트를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두번의 테스트 결과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 64Mbps 업로드는 85Mbps로 역시 무선임에도 상당히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아이폰5와 PC에서 N904의 무선인터넷 속도를 측정한 결과 역시 명불허전, 이런 성능이 바로 iptime 무선공유기라는 진리를 다시한번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결과에서 보았듯이 2.4Ghz 대역 역시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지만 와이파이 청정주파수인 5Ghz 대역의 속도가 훨씬 우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아직까지 5Ghz를 사용하는 무선공유기가 많지 않기에 주위에 주파수 간섭 및 혼선의 영향이 적고 또한 높은 주파수가 가지는 장점인 대용량의 데이타를 전송할 수 있는 장점을 가졌기에 기존 무선공유기에 비해 상당히 쾌적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요즘 이동통신광고를 보면 두개의 주파수로 더 빠른 LTE를 사용할 수 있다는 광고를 자주 보는데요. 아이피타임 N904야 말로 무선공유기에서 멀티캐리어를 구현해 빠른 와이파이를 사용하게 해주는 강력한 무선공유기로 인증해주고 싶습니다. 집이나 사무실에 무선네트웍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이제 두개의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는 아이피타임 N904를 선택하는 것이 바로 강력한 네트웍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겠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