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공유기의 보급이 사실 상 포화상태에 이르자 제조사들은 무선공유기에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여 차별화된 성능으로 경쟁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무선공유기를 통해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 중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기능은 바로 무선공유기에 외장 스토리지를 연결해 FTP서버 또는 스트리밍 서버를 구현해 주는것인데요.
이번에 사용해 본 제품은 유니콘에서 출시된 DW-6000G 무선공유기로 802.11N을 기본으로 기가비트포트 지원 및 FTP 서버기능이 추가한 하이브리드 제품입니다.
유니콘 DW-6000G 무선공유기 패키지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의 첫 느낌은 생각보다 박스가 꽤 크게 느껴졌고요. 패키지 디자인과 재질은 다소 고급스러우면서 깔끔한 느낌을 전해주었습니다.
바로 개봉해 보았습니다. 구성품 중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DW-6000G본체입니다. 약간 하이그로시한 느낌이 드는 화이트색상의 매끈한 본체에 기본적으로 3개의 안테나를 달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성능은 iEEE802.11N을 지원합니다. 3개의 안테나를 통해 최고 300mbps의 무선속도를 지원하며 유선랜포트는 모두 기가비트를 지원하여 내부 네트웍을 구성할때 좀 더 쾌적한 인트라넷을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가 구성품으로는 유선랜케이블 1개, 스탠드형 거치대 그리고 전원어댑터가 제공됩니다.
물론 설명서도 제공되고요. 다만 기본 제공되는 설명서가 내용이 전체적으로 다소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제품의 경우 FTP기능이 지원되는데 관련된 내용은 상당히 부족하더라구요. 좀 더 세심한 설명서가 제공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유니콘 DW-6000G의 안테나는 스위블이 지원되어 다양한 안테나 세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안테나는 3개 겹치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하고 모두 수직으로 반듯하게 세워주시는 것이 가장 이득이 좋으니 이점 기억해 주세요.
본체 상부에는 제품의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히든라이팅 LED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왼쪽부터 전원,USB연결,무선랜,인터넷회선 그리고 4개의 유선랜 상태를 알려주는 LED가 표시됩니다.
측면 베젤부에는 FTP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외장 저장장치 연결용 USB포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USB포트에는 USB메모리도 가능하니 큰 저장공간이 필요하지 않는다면 외장형 하드디스크 대신 집에서 굴러다니는 USB 메모리를 사용하여 간단히 FTP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후 측면에는 왼쪽부터 리셋버튼 , 유선랜포트 및 WPS버튼 그리고 전원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무선공유기가 인터넷 회선포트 (WAN)와 라우터로 사용되는 유선랜 색상을 구분해 주는데 유니콘 역시 파란색과 노란색의 랜포트로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별해 주고 있습니다.
하부에는 내부 열을 배출하기 위한 통풍구조의 디자인으로 마감이 되어있고요. 벽에 설치할 수 있도록 나사 브라켓 구멍을 제공하는 점이 눈에 띄네요.
더불어 유니콘 DW-6000G는 수직 형태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스탠드를 제공하여 주는데요. 후면에 가볍게 고정해주면 상당히 안정적인 스탠딩이 가능하더군요. 무선공유기도 나름 디자인시대인데 이렇게 스탠딩으로 세팅했을때 가장 멋있어 보이더라구요.
전체적인 디자인을 살펴보았으니 이제 바로 성능을 검증해보기 위해 인터넷과 전원을 연결해 보았습니다. 무선랜 위주로 테스트를 할 계획이라 별도의 유선포트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아 그리고 무선랜 성능측정과 더불어 FTP기능이 얼마나 유용한지 확인해 보기 위해 외장스토리지까지 연결해 보았습니다. 외장하드 연결은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고요 그냥 USB에 연결만 해주면 자동으로 인식을 합니다.
모든 테스트 준비를 맞추고 인증샷!! 늦둥이 딸이 아빠를 닮았는지 벌써부터 IT기기에 관심이 대단합니다. 사진 찍고 있는데 그사이 어댑터를 가지고 놀고 있네요.
유니콘 DW-6000G 기본설정하기
유니콘 DW-6000G의 기본설정을 위해서는 게이트웨이 IP로 접근을 해야하는데 유니콘 제품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게이트웨이 192.168.0.1이 아니라 192.168.123.254번을 통해서 관리자 화면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유니콘 제품은 초기설정된 무선랜 설정에도 암호가 설정되어 있어 처음에 살짝 당황했는데요. 이것때문에 오랫만에 설명서를 읽어보게 되더군요. (기본설정된 AP 비밀번호는 12345678 입니다.)
유니콘 DW-6000G 역시 마법사 기능을 지원하여 쉽게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굳이 마법사 기능 사용하지 않아도 사용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무선랜 AP명칭과 비번정도 변경하고자 하시면 전문가 설정에서 무선기본설정에서 AP명칭을 수정할 수 있고요.
무선보안 설정에서는 AP 접속 비밀번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 아쉬운 점이 이왕이면 AP이름과 비번 설정을 한번에 할 수 있으면 편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일반적으로 무선공유기를 사용하실분들은 이제 뭐 다른 설정은 크게 건드릴 필요가 없지만 FTP기능을 사용하실 분들은 꼭 필요한 설정이 추가로 있죠. 바로 DDNS설정과 FTP계정 설정인데요.
우선 DDNS설정입니다. DDNS는 수시로 변경되는 유동IP를 인식하여 외부에서 접속시 지정된 도메인으로 연결하면 자동으로 지정된 유동IP로 연결해주는 기능인데요. FTP는 외부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므로 DDNS는 정말 필수적인 기능이죠.
그런데 DDNS를 설정하다 보니 조금 황당하더군요. 유니콘 DW-6000G에서 기본제공해주는 DDNS는 TZO와 DynDNS인데 이 두서비스가 무료가 아닌 유료서비스라는 점 입니다. 결국 외부에서 FTP를 사용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고 DDNS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그냥 인트라넷을 통해서 집이나 사무실에서만 FTP를 사용할 지 사용자가 결정을 해야 합니다. 경쟁사 제품은 독자적인 DDNS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에 비해 좀 대조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이런 작은서비스가 사실 경쟁력인데 말이죠.
저는 개인적으로 NAS를 사용하고 있어서 유니콘 DW-6000G의 유료 DDNS는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다음은 FTP계정 설정입니다. 관리자 설정에서 FTP사용자 계정을 설정해 주는데요. 혹시라도 ddns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굳이 ftp계정 설정을 변경하실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어차피 DDNS 설정이 없다면 내부 인트라넷에서만 사용하니 외부 사람이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죠. (FTP 기본설정 값은 root / admin 입니다.)
이제 모든 설정을 맞췄으니 유니콘 DW-6000G의 무선랜 성능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유니콘 DW-6000G 무선랜 성능
유니콘 DW-6000G 무선속도 테스트에 사용한 노트북은 HP의 스프릿 X2입니다.
유니콘 DW-6000G에서 약 1m 떨어진 상태에서 측정한 결과 입니다. 노트북 무선랜이 150mbps를 지원해서 인지 다운로드 속도는 약 41mbps정도 나오네요. 무선은 대역폭을 나눠 사용하니 150bmps의 경우 편도 속도는 75mbps 정도가 리밋으로 보면 되는데 유니콘 DW-6000G의 속도가 생각보다 그리 좋은편은 아닌것 같습니다.
다음은 3m 정도 떨어진 곳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1m 거리보다는 속도가 살짝 낮아졌지만 신호상태는 크게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벽을 사이에 두고 측정한 결과입니다. 직선거리는 1m 거리지만 회절되는 거리로는 약 5m 정도이구요. 방벽 뒤에 공유기가 배치되었고 문은 개방한 상태로 측정된 것입니다. 일단 장해물이 생기니 속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이 확인되네요. 뿐만 아니라 신호도 불안정해지는 모습이 측정에 고스란히 나타납니다.
유니콘 DW-6000G 속도측정 결과를 종합해 보면 100점 만점에 70점정도의 성능을 내어주것 같아 다소 아쉬움이 남았지만 가정내에서 사용하는데에 크게 무리는 없어 보이니 제품 구입시 너무 고민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FTP 기능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유니콘 DW-6000G FTP 테스트
일단 FTP 테스트는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지 여부만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앞서 이야기 드렸듯이 유니콘 DW-6000G에서 지원하는 DDNS가 모두 유료서비스라 DDNS를 설정하지 않은 관계로 내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였기에 기본적인 FTP구동 테스트만 한 점 양해해 주셨음합니다.
FTP 접속 테스트를 위해 사용한 프로그램은 알툴즈의 알드라이브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FTP 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우선 FTP 접속 설정을 해주었습니다. 호스트는 192.168.123.254이고 사용자계정(root)과 비번(admin)을 설정해주면 유니콘 DW-6000G FTP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FTP 접속은 잘 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새로운 폴더도 만들어 보니 문제없이 잘 작동하는군요.
FTP로 파일도 전송해 보았습니다. 역시 문제없이 잘 작동되는군요. 업로드가 가능하니 다운로드도 당연히 문제없이 작동하더군요. FTP 기본 성능테스트는 일반 FTP와 동일하게 잘 작동되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FTP가 잘되는 것 확인하니 유니콘 DW-6000G의 DDNS가 더욱 더 아쉽게 느껴지네요.
끝맺으며...
유니콘 무선공유기는 사실 처음 사용해 보는 것이라 기대반 걱정반으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전체적인 성능면에서는 경쟁사 제품과 비교해도 큰 손색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FTP기능을 구현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DDNS를 독립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점은 큰 아쉬움으로 남았고 더불어 FTP 역시 다수의 사용자 계정을 등록할 수 없는 점 또한 조금은 아쉬운 점으로 남았습니다.
* 본 리뷰는 에누리체험단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