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한 해 가전 및 모바일기기의 트렌드를 알 수 있는 해외 대규모 전시회가 지난달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전시회의 화두는 수년간 뜨거운 감자였던 스마트폰이 아닌 사물인터넷이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사물인터넷이 적용된 백색가전이 오히려 눈길을 끌었는데요.
이는 스마트폰(모바일기기)이 대중화로 접어들면서 제조사간의 기술적 차이가 줄고 제품의 수준이 평준화되면서 스마트폰에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기보다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기기간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끌어올릴 수 있는 웨어러블 그리고 사물인터넷으로 기술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는 시기로 기술이 이전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스마트폰은 더 이상 혁신적인 변화는 없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에 접어들었기에 모바일 기기의 기술 트렌드를 주도하지는 못하겠지만 사용자에게 가장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는 기기는 스마트폰이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은 PC를 대신하여 사용자에게 더 많은 사용성을 제공해주기 위해 기존 기술을 더 다듬어 나가고 발전시켜 나가는 시기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그럼 올 한해 스마트폰은 과연 어떻게 진화할지 스마트폰의 핵심인 모바일CPU에 담긴 기술을 통해 2015년 선보일 스마트폰 기술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스마트폰도 64bit 시대
올 해 스마트폰의 가장 큰 변화는 운영체제의 변화입니다. 이미 2013년 말 애플 아이폰은 64bit 하드웨어와 운영체제(iOS)를 발표하였고 구글의 안드로이드 진영은 한발 늦은 지난 해 말 새로운 운영체제인 롤리팝(안드로이드 5.0)을 통해 64bit를 공식지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로써 스마트폰 양대 산맥인 애플과 구글 모두 완벽하게 64bit를 지원하게 되면서 올 한 해는 기존 스마트폰 보다 두 배 많은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64bit 스마트폰이 대거 출시 될 것입니다.
쿼드코어에서 옥타코어 CPU가 대세
스마트폰의 활용성이 날로 높아지면서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앱은 더욱 더 고성능 스마트폰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사용자들 역시 더 빠르고 좋은 성능의 스마트폰을 원하고 있어 스마트폰의 두뇌 역할을 하는 모바일CPU는 빠르게 고성능화 되어가고 있는데요.
이미 지난해 8개의 코어를 내장한 옥타코어CPU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선보이긴 했지만 일부 플래그쉽 모델에 적용되어 아쉬움이 있었는데 올 해는 모바일CPU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퀄컴에서 옥타코어 CPU를 본격 생산함에 따라 고성능 옥타코어CPU를 장착한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는 원년이 될 것입니다.
LTE 속도 4배 이상 빨라진다.
국내에 LTE 서비스가 보급 된지 몇 해 되지 않았지만 IT강국답게 짧은 시간에 LTE서비스는 그야말로 LTE급으로 기술발전을 이루었고 지난해 기존 LTE 보다 3배 빠른 광대역LTE-A가 선보이면서 LTE 서비스 속도 경쟁에 불을 붙였는데 올 해는 더욱 강력해진 모바일AP의 개발로 기존 LTE (75Mbps) 보다 4배 (300Mbps)에서 6배 빠른(450Mbps) 속도의 스마트폰이 주류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
자판기 커피 뽑는 시간이면 영화 한편이 뚝딱 받아지는 놀라운 스마트폰 세상이 정말 기대되지 않나요??
4K(UHD)지원으로 더욱 즐거워지는 멀티미디어 스마트폰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능은 단연코 사진과 동영상 촬영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멀티미디어 활용인데요.
인간의 감성을 스마트폰에 담고 스마트폰에 담긴 감성을 전달해주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스마트폰의 카메라와 디스플레이입니다.
이미 지난 해 일부 하이엔드 스마트폰에 탑재된 카메라들은 4K로 불리는 UHD급 영상의 녹화가 가능한 제품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였지만 정작 4K로 촬영된 동영상을 볼 수 있는 UHD TV가 한발 늦게 대중화되면서 스마트폰의 고성능 카메라가 빛을 보지 못하였는데 올 해는 UHD TV(4K 해상도) 대중화에 맞춰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4K 동영상 촬영이 지원되고 가장 중요한 핵심인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역시 4K를 지원하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스마트폰이 등장할 것이 예상되어 집니다.
올 해 스마트폰 트렌드를 끌어갈 기술을 정리해보니 비약적이고 획기적인 기술보다는 기존에 기술을 더 다듬고 강력하게 만들어 가는 모습을 엿볼 수 있는데요. 더욱 강력해지고 스마트하게 변화 되어질 스마트폰 벌써부터 기대되지 않으세요?
본 포스팅은 (주)엠코 온라인 사보에 기고된 글을 수정하여 게시한 글 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