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프리뷰 버전이 배포된 이후 사용자들의 평가가 상당히 좋아서 길고 긴 설 연휴를 맞아서 새로운 마음으로 윈도우를 사용할겸 하여 윈도우10 프리뷰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윈도우10 프리뷰는 iso파일로 제공되며 현재 누구나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가 가능하답니다.
관련포스팅 : 윈도우즈10 다운로드 및 설치디스크 만들기
보통은 USB로 설치를 했지만 이번 윈도우10은 ISO파일을 DVD로 구워서 설치해 보았습니다. 정말 오랫만에 DVD로 설치해보니 세삼 옛 생각이 솔솔!!
부팅시 CMOS 설정을 통해 CD/DVD부팅으로 변경해 주면 자동으로 윈도우10 프리뷰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시 처음 보여지는 시작 로고는 윈도우8과 별반 차이 없네요.
가장 먼저 기존 버전의 윈도우 설치와 동일하게 키보드 선택화면이 가장 먼저 나오네요. 한글키보드로 선택하고 다음으로,
키보드 선택이후에는 바로 설치여부를 확인하는 팝업화면이 나옵니다. 지금설치를 클릭해 줍니다.
기본 설치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자동으로 재부팅이 이루어 집니다. 혹시 부팅순서를 CMOS에서 CD-ROM으로 바꾸신분들은 다시 CMOS설정에가서 HDD부팅으로 바꿔줍니다.
이제는 CD-Rom부팅이 아닌 하드디스크에 설치된 설치 프로그램으로 부팅이 이루어 집니다.
윈도우 설치에 필요한 장치들을 설치한다고 나오네요. 계속 기다려 줍니다.
몇 분정도 장치설정이 모두 끝나면 윈도우10 사용을 위한 몇가지 설정을 위해 권장설정을 선택해 줍니다.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10 설정을 위해서는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을 하도록 안내해 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없으시면 새로 만드시고 기존 계정이 있으면 바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마이크로소프트 기존 계정으로 로그인시는 개인정보 보안을 위해 등록된 휴대폰으로 인증문자를 받아서 등록을 해주어야 합니다. (마소계정 새로 만드는 분들 전화번호 제대로 입력하세요. ^_^)
문자로 전송받은 코드를 정확히 입력해주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윈도우10 설치시 필요한 설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인사말이 나오고 윈도우10 실행에 필요한 마무리 설치 작업을 진행합니다.
자동설정 작업을 진행합니다. 조금만 더 기다리세요.
마지막 항목들을 설치중입니다. 이제 거의 윈도우10 설치가 마무리 되어가고 있네요.
마무리 설정이 끝나면 자동으로 윈도우10 데스크탑 화면이 실행됩니다. 윈도우10 설치가 완료된 후에도 여전히 새로운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찾아서 설치를 하더군요. 설치할때 모든 드라이버를 다 설치하는게 아닌 것 같더군요.
일단 윈도우10에서 바뀐 시작버튼 한번 클릭해 보았습니다. 기존 윈도우7과 윈도우8의 타일메뉴를 합쳐 놓은 시작버튼 재밌네요. 직관적이고 편리하더군요.
익스플로러를 실행 해 보았습니다. 윈도우10에 포함된 익스플로러는 11버전인데 윈도우10의 기본 디자인이 바껴서 베젤이 거의 없는 스타일로 익스플로러가 보여지니 완전 새로운 느낌이 팍 들면서 정말 깔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윈도우10의 디자인은 상당히 정제된 느낌이 들긴 했지만 왠지 애플 요세미티의 느낌이 너무 강하게 느껴지더군요.
어쨌던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하고 이것 저것 설치해 보고 있는데 특별한 문제는 발견하지 못 했습니다. 혹시 호환성 문제나 드라이버 문제가 생길까봐 윈도우10 프리뷰 버전 설치를 망설이시는 분들은 설치해도 될 만큼 안정적인듯 하니 안심하고 설치해보세요.
앞으로 윈도우10 정식버전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윈도우10 프리뷰를 사용하면서 새로운 윈도우를 기다려야 겠네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