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데이터중심요금제, KT 얄팍한 셈법에 자기 발등 찍다.

단상

by 줄루™ 2015. 6. 1. 20:39

본문

요즘 하루가 멀게 이동통신사들이 새로운 요금제를 쏟아 냅니다. 데이터중심요금제 발표이후 오늘은 부가서비스 형태로 가입하여 데이터 사용이 집중되는 시간에 무제한 데이터사용이 가능한 서비스까지 출시되었는데요.


사실 데이터중심요금제의 포문은 KT가 가장 먼저 열었지만 제대로 적에게 카운터 펀치를 날리지 못한 나머지 화력을 모아 반격을 시도한 SKT의 역공에 KT가 정말 호되게 당했고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질까봐 숨죽이던 유플러스가 KT와 비슷한 수준의 데이터중심요금제 출시 1주일만에 슬그머니 SKT 처럼 유무선완전무한으로 바꾸더니 결국 KT역시 백기를 들고 오늘부터 무선무한에서 유무선 무한으로 요금제를 변경하였습니다.





결국 소탐대실이라고 KT의 얄팍한 셈법에 결국 완전한 패잔병 꼴을 면치 못하게 되었는데 지난 한달 간 과연 데이터중심요금제를 놓고 벌인 이통사들의 숨막혔던 전쟁을 다시 정리해 보았습니다.



데이터중심요금제 첫 포문은 KT 그러나 승리의 여신은 SKT





5월 8일, KT 데이터중심요금제 첫 선

국내 이동통신 3사 중 가장 먼저 데이터중심요금제를 선보인 곳은 바로 올레 KT입니다. 29,900원에 음성통화를 무제한 가능하도 광고를 하면서 대박을 조짐을 보였는데 얄팍한 꼼수가 숨겨져 있었죠, 바로 음성무제한이 무선에 국한 된 것입니다. 이를 캐치한 고객들의 반응은 다소 냉소적이었지만 그래도 저렴한 기본료도 음성 무제한을 할 수 있다는 매력적으로 작용하여 단기간에 많은 가입자를 양산하게 되었습니다.




5월 15일, 유플러스 역시 KT 따라잡기 

KT의 데이터중심요금제가 의외로 좋은 반응을 얻자 LG 유플러스 역시 서둘러 데이터중심요금제 출시합니다. 유플러스는 KT에서 출시한 요금제를 롤모델로 삼았는지 무선통화만 무제한으로 요금제를 출시했습니다. 그런데 유플러스는 KT보다 한 술 더 떠서 요금제 구간 모두가 무선만 무제한으로 요금제를 출시했더군요. (KT의 경우 59 이상 요금제는 유무선 완전 무한) 

당연히 후발주자에 화력도 제일 약한 유플러스가 KT보다 뒤늦게 같은 요금제를 출시하면서 더 떨어지는 요금제를 출시했으니 이건 뭐 장사를 안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이 들더군요.




5월 20일, 신의한수를 노린 SKT의 반격

여하튼 KT와 유플러스가 데이터중심요금제를 출시한 후 시장을 잠식하자 장고의 고민끝에 SKT는 신의 한수인 데이터중심요금제를 발표합니다. KT와 유플러스와 달리 29,900원에 유무선제한없이 진정한 무제한 음성통화가 가능한 요금제를 선보인 것 입니다. 

SKT의 파격적인 요금제 발표에 바로 전세가 기울었고 KT와 유플러스는 그야말로 회심의 반격에 혼비백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5월 29일,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 유플러스의 요금제 변경

결국 SKT의 파상공세에 두드려 맞은 유플러스가 얼른 요금제를 손보면서 불과 10여일만에 기존 요금제를 갈아 엎으면서 SKT와 같이 유무선 무제한으로 변경을 하게 됩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유플러스는 엄청난 이미지 타격을 받게되었고 만년 꼴찌 이통사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주었습니다.




6월 1일, 삼일천하 KT 백기들고 투항하며 데이터중심요금제 개편

백의종군 할 것 같아 보였던 KT 역시 SKT의 화력공세에 견딜 수 없었는지 드디어 백기투항하고 오늘부터 무선무한에서 유무선무한으로 요금제를 변경하였습니다. 이로서 이동통신3사 모두 저렴한 비용으로 유무선무제한 통화를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하지만 KT는 이번 데이터중심요금제 출시 후 가장 큰 타격을 입게 되었습니다. 얄팍한 셈법으로 짧은 기간 엄청난 고객을 SKT에 내주었야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가장 먼저 데이터중심요금제를 선보였던 KT의 야심은 삼일천하로 끝나게 되었고 이로 인한 깊은 상처는 올 해 하반기까지 영향을 주지 않을까 합니다. 

조금만 양보했다면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었지만 눈앞에 놓인 떡만 집어 먹을 생각에 더 큰 걸 놓친 KT, 그래서 영원한 2위 겠지만 정말 답이 없는 기업이 아닌가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