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크롬브라우저 NPAPI 지원중단으로 웹보안 강화나선다.

뉴스

by 줄루™ 2015.09.03 09:22

본문

구글은 9월 3일부터 자사의 크롬브라우저에서 NPAPI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는다고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NPAPI란 무엇인가?

 

NPAPI(Netscape Plug-in API)로 크롬 및 파이어폭스에 근간이 되었던 Netscape 시절에 개발된 API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의 Active X(액티브엑스)와 유사한 기능을 지원하는 역활을 해주었습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10을 출시하면서 새로운 브라우저인 엣지에서 액티브X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도록 하여 보안문제를 해결하고 궁극적으로 웹표준화로 가려는 행보애 맟춰 구글 역시 오래전 부터 NPAPI의 퇴출을 예고해왔고 크롬 브라우저 42 버전부터 NPAPI 플러그인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크롬브라우저를 통한 더욱 안전한 웹서핑이 가능해질 전망이지만 반대로 많은 플러그인이 NPAPI로 작동되는 상황에서 플러그인 소프트웨어 업체에서 충분한 준비가 되지 않아 사용자들은 오히려 더 불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Silverlight, Java, Unity 등 NPAPI를 사용하는 플러그인은 작동하지 않으니 자동으로 크롬 브라우저가 업데이트 되어 사용에 제약이 생긴다면 다운그레이드를 통해 크롬브라우저를 사용하는 편이 당분간 더 편리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Adobe Flash 및 PDF 뷰어 등은 크롬 브라우저에 포함되어 있기에 NPAPI가 중단되어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고 이후에는 새로운 플러그인 인 Pepper API(PPAPI)라는 이름의 보다 안전한 새로운 시스템을 사용하는 플러그인을 통해 다양한 외부 확장 플러그인 사용이 가능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