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어스보다 뛰어나다던 브이월드 써보니 실망

칼럼

by 줄루™ 2013. 9. 30. 13:51

본문

지난 주말 포탈 실시간 검색에서 다소 재미난 검색어가 상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브이월드라는 검색어 였는데 내용을 확인하기 전에는 그 옛날 TV에서 보았던 SF시리즈 V가 생각나 무슨 테마파크인가 생각하였는데 검색해보니 국토부에서 새롭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3D 맵 서비스이더군요.


포탈 실시간 검색에 올랐고 대다수의 언론은 국토부 보도자료를 인용해서 기사를 썼는지 한결같이 브이월드가 구글이 서비스하는 3차원 지도서비스인 구글어스보다 낫다고 칭찬일색이더군요.

도대체 얼마나 잘 만들어진 맵서비스이길래 구글어스보다 뛰어나다고 할까하는 호기심에 브이월드를 직접사용해 보았습니다.



제대로 구동도 안되는 맵이 구글어스보다 뛰어나다고???


저는 평소 구글의 크롬브라우저와는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데 크롬을 통해 브이월드에 접속하니 플러그인이 실행되지 않았다는 경고 팝업이 가장 먼저 반겨주더군요.


보통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 플러그인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당연히 설치 할 수 있는 안내페이지로 연결해 주어야 하는데 크롬에서는 바로 2D지도서비스로 이동이 되어지더군요.

일단 플러그인 설치를 하지 않아도 2D지도는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나 하는 착각을 했었고 어쨌던 브이월드가 자랑하는 3D지도를 보고 싶어 이번에는 파이어폭스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역시 동일한 상황이 벌어지더군요.(플러그인 설치페이지 안내없음) 그래서 할 수 없이 익스플로러로 접근하니 이제야 플러그인 설치 페이지로 제대로 안내를 해주더군요.

** 브이월드는 결국 웹호환성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3D 지도를 볼 수 있겠구나 생각은 했는데 산넘어 산이라고 접속자 폭증인지 플러그인이 제대로 다운로드 설치가 되지 않더군요. 실시간검색어 탑의 위용인지 접속자가 너무 많아 일시적 문제라고 생각하여 인터넷 검색을 통해 이미 설치한 분들이 올려 준 브이월드 3D맵 플러그인 파일을 다운 받아 설치 해 보았습니다.


일단 브이월드 3D 맵을 보기위한 준비는 다 되었고 이제 설레이는 마음으로 익스플로러로 3D 지도를 확인하려 했지만 도무지 3D 지도는 열릴 기미가 보이질 않더군요. 익스플로러 자체가 무겁기에 접속폭주로 로딩에 문제가 있나 싶어 플러그인도 정상으로 설치되었으니 크롬에서 확인해 보아야겠다 생각하고 브이월드에 접속하니 여전히 플러그인 설치가 되지 않았다는 오류만 반복되고 2D 지도만 보여주더군요.


해당 문제에 대해 Q&A와 FAQ등을 일일히 확인해 보았는데 뚜렸한 해결방법은 찾을 수 없었고 브이월드는 허접한 공지팝업을 통해 접속자 폭주로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고 있다는 내용만 안내하고 있더군요.


일단 브이월드에서 3D 맵 보기는 어려울 것 같아 브이월드를 포기하고 구글어스를 접속해 보았습니다.


크롬에서 구글어스를 접속하니 역시 브이월드와 마찬가지로 3D맵을 보기위해 플러그인을 설치하라고 안내가 되어집니다. 안내에 따라 아주 간단하게 플러그인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플러그인이 적용되고 나면 아주 멋진 지구촌 곳곳의 3D맵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크롬에서 확인 후 타 브라우저에서 호환성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파이어폭스와 익스플로러도 확인해 보니 한번의 플러그인 설치만으로 모든 브라우저에서 완벽하게 구글어스를 사용할 수 있더군요.


솔직히 국내 기술로 만들어졌고 워낙 언론에 대대적인 홍보를 했던 브이월드를 제대로 구글어스와 비교해 보고 싶었지만 제대로 준비도 되지 않고 오픈한 탓에 3D지도는 제대로 볼 수도 없었고 그마나 브이월드에서 3D로 확인할 수 있는 지역은 아주 제한적이라는 정보에 허탈감이 밀려 오더군요. (서울도 약 절반정도만 3D 공간정보가 제공되더군요.)


물론 새롭게 런칭한 서비스이니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직접 사용해 보니 이건 부족한 정도가 아니라 아예 제대로 사용할 수 조차 없는 최악의 서비스였고 국내 인터넷 환경의 고질절 문제인 익스플로러 위주의 서비스에 다시 한번 큰 실망을 하였습니다. 결국 우물한 개구리 수준의 3D맵서비스를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구글어스와 비교했다니 정말 헛웃음만 나오더군요.


솔직히 구글어스와 비교만 하지 않았어도 이 정도 실망은 하지 않았을텐데 국민 세금으로 정말 수준 미달인 서비스를 오픈하면서 제대로 된 서비스는 뒷전이고 그저 공무원들의 치적 보여주기를 위한 서비스였던 브이월드, 만약 이 개발비용이 세금이 아니고 내 돈으로 했다면 과연 이 정도 수준의 서비스를 오픈할 수 있었을까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